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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2분기 1485억 흑자...'원팀'으로 위기돌파

밤낮 없는 정비점검, 객실 및 운항승무원의 헌신에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역발상 전략으로 승부수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0-08-06 16:3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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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제선 여객수요 감소에도 올해 2분기 영업흑자로 전환했다. 전 세계 주요 항공사 가운데 대한항공이 유일하게 흑자를 냈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1조6909억 원에 그쳤지만 화물기 가동률 확대, 여객기를 통한 화물수송 등 화물기 공급 극대화 전략으로 1485억 원의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손익 또한 1624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대한항공 임직원의 항공기 소독행사 모습. 맨 오른쪽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대한항공 제공
화물 사업은 여객기 운항이 급감해 벨리(Belly, 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이 어려워졌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22% 늘려 공급은 1.9% 증가했고 수송실적(FTK, FreightTonKilometer)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7.3% 늘었다. 화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4.6%(5960억원) 늘어난 1조2259억 원이었다.

반면 여객 사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전 노선의 수요감소로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은 전년 동기 대비 92.2%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 4월 이후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세이며 6월 이후 국제선에서도 소폭 수요가 개선되고 있다는 게 대한항공 설명이다.

대한항공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조원태 회장을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이 위기극복을 위해 합심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임직원의 급여반납, 휴업을 비롯한 비용절감 노력과 모든 임직원이 항공기 운항을 위해 헌신했기 때문이다.

또한 ‘발상의전환’을 통해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하는 색다른 전략이 통했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방역물품 등 제때에 수송해야 하는 고부가가치 화물을 대거 유치했고 화물 임시 전세편 유치도 잇따라 이어졌다. 정비 직원들도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정비 점검에 임했고 운항 승무원들도 장거리노선, 단거리노선, 오지를 가리지 않고 안전운항과 정시수송을 위해 매진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하반기에는 고효율 대형 화물 기단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방역물품 및 전자상거래물량, 반도체장비 및 자동차부품수요 등을 적극유치해 수익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해 추가로 공급을 늘릴 예정이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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