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롯데주류 ‘처음처럼’, 술 마신 다음 날도 ‘처음처럼’…목넘김 부드러운 명품소주

  • 국제신문
  • 민경진 기자
  •  |  입력 : 2019-06-25 18:52:58
  •  |  본지 18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 사용
- 4월부터 17도 출시 저도주 선도
- ‘흔들어라’ 마케팅으로 흥행 대박
- 강원도 산불지역 등 숲 조성도

롯데주류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을 선보이며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일으켰다. 2006년 2월 출시한 후 17일 만에 1000만 병을 판매한 데 이어 6개월도 안돼 1억 병을 돌파하는 등 신기록 행진을 이어갔다. 업체 측은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 개발과 서비스 향상에 매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롯데주류는 사회혁신기업 ‘트리플래닛’과 ‘처음처럼 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은 지난 4월 삼척시 산불 피해 지역에 ‘처음처럼 3호 숲’을 조성한 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롯데주류 제공
■부드러운 소주의 대명사

제품명 ‘처음처럼’에는 술을 마신 다음 날에도 몸 상태가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았다. 원료로 사용한 알칼리 환원수가 숙취가 적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2,3자로 된 제품명이 일반적이었던 당시의 틀을 깨고 네 글자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것도 신선한 전략으로 통했다.

21도가 주를 이뤘던 때에 ‘20도 처음처럼’을 선보이면서 소주시장의 저도수 트렌드를 이끌었다. 2007년에는 도수를 19.5도로 낮췄고, 2014년 2월에는 제품의 ‘부드러움’을 더욱 강조하는 차원에서 7년 만에 알코올 도수를 1도 더 내렸다. 이어 같은 해 12월에는 ‘17.5도’를 다시 한 번 리뉴얼했다. 지난 4월에는 알코올 도수 17.5도에서 17도로 0.5도 내려 갈수록 저도화를 선호하는 주류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흔들어라’ 캠페인

롯데주류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부드러운 소주’를 강조했다. 2007년 시작한 ‘흔들어라 캠페인’도 소비자에게 흔들수록 부드러워지는 알칼리 환원수의 특징을 각인시키려는 차원이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소주를 흔들어 마시는 음주법을 제시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회오리주’가 유행하기도 했다. 소주 광고 선호도에서도 타사 광고에 비해 월등한 차이로 1등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이뿐 아니라 소비자와 소통을 강조해 창의적이고 이색적인 마케팅을 강화했다. 2015년에는 피규어에 관심이 많은 키덜트족을 겨냥해 인기 캐릭터 ‘스티키몬스터랩’과 협업해 ‘처음처럼 스티키몬스터’를 선보였다. 서울과 광주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제품을 판매한 결과 문을 열기 전부터 소비자가 줄을 서는 등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처음처럼’의 이색 컬래버레이션은 이뿐만이 아니다. 2017년 웹툰작가 ‘그림왕 양치기’와 진행한 이색 라벨은 직장인의 일상생활에 공감하는 차원에서 기획된 이벤트다. 처음처럼 백 라벨에 ‘술 마실 때 왜 눈물이 나는 줄 아나? 짠하니까’ ‘이얏호! 저장못했네… 마치 처음처럼’ 등 직장인들이 평소 생활 속에서 겪는 에피소드를 유쾌하게 표현해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최근에는 ‘처음처럼’ 라벨 디자인을 활용해 ‘친구처럼’ ‘우리처럼’ 등 소비자가 원하는 문구를 담아 특별한 라벨을 만들어 주는 ‘마이 라벨 캠페인’도 벌인다.

■사회공헌도 활발
롯데주류는 지난해 4월 사회혁신기업 ‘트리플래닛’과 ‘처음처럼 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대기오염을 개선하고 숲의 수질 정화 작용으로 깨끗한 물을 확보하자는 취지로 진행했다. 지난해 10월 삼척시 산불 피해지역에 ‘처음처럼 1호 숲’을 조성했고, 11월에는 인천의 ‘수도권매립지 제2 매립장’ 1000여 평에 ‘처음처럼 2호 숲’ 조성을 위한 식수식을 진행했다. 또 지난 4월에는 강원 삼척시 산불 피해 지역에 ‘처음처럼 3호 숲’을 조성하고 나무 1000그루를 심었다. 이곳에는 향후 나무 6000그루를 추가로 심기로 했다.

민경진 기자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부산교통공사

 많이 본 뉴스RSS

  1. 1근교산&그너머 <1134> 10주년 갈맷길 7선④ 금정산성 동문~노포버스터미널
  2. 2버스업계·노조 “시, 경영권 과도한 침해…생존권 사수” 단체 행동 예고
  3. 3부산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상한’ 둔다
  4. 4700여 년 세월 견딘 아라홍련 자태에 흠뻑 빠지다
  5. 5조선 최고 권력자와 천대 받던 승려, 한글 창제 손잡다
  6. 6[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조정석·윤아 코미디냐, 류준열의 액션이냐…여름 극장가 대결
  7. 7주강현의 세계의 해양박물관 <13> 이탈리아 해군역사박물관
  8. 8폐선부지 수목 제거 놓고 환경훼손 논란
  9. 9‘라이온 킹’ 25년 만에 실사 구현…리얼리티 살렸지만 감동 죽었네
  10. 10부산여행 탐구생활 <22> 탐방선 타고 낙동강 둘러보기
  1. 1정두언 전 의원 극단적 선택한 이유, 발견 된 유서 내용 보니…
  2. 2첨생법 뭐길래...국회 재논의에 관심
  3. 3합참 "서해 행담도 해상서 '잠망경 추정 물체 발견' 신고 접수"
  4. 4평화, '분당열차' 출발…反당권파, 제3지대 신창창당 본격 모색
  5. 5합참 "오인신고·대공용의점 없다"…'잠망경 소동' 6시간에 종료
  6. 6청와대 조선·중앙일보에 “이게 진정 국민의 목소린가”… 지적한 제목 보니
  7. 7한·아세안 정상회의 맞춰 10~12월 아세안 국민 비자 수수료 면제
  8. 8부산 남구, ‘19년 대학생 행정체험형 단기인턴 오리엔테이션 실시
  9. 9文대통령-5당 대표, 내일 靑 회동서 對일본 합의문 발표할 듯
  10. 10부산 남구,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무더위 쉼터 운영
  1. 1‘BIFC 위워크 핀테크센터’ 입주문의 쇄도…18일 설명회
  2. 2메가마트몰, 21일까지 가격파괴 쇼핑 축제
  3. 3동물 훈련가·요트 정비사…정부, 청년 新직업 키운다
  4. 4헬로우스시, 아침 식사용 전복죽 한정 판매
  5. 5친환경·LNG선 대세…새 먹거리 찾는 업체 110곳 몰려
  6. 6한국 기업, 반도체 소재 공급처 ‘脫일본’ 시동
  7. 7저비용항공사들 일본 노선 감축·중단
  8. 8명의 위장 유흥업자 등 민생침해 탈세 163명 세무조사
  9. 9주가지수- 2019년 7월 17일
  10. 10중금속 다 잡는 기술, 전기 필요없는 ‘혼족’용…정수기의 진화
  1. 1제헌절은 '국경일'인데 왜 안 쉴까?
  2. 25호 태풍 ‘다나스’ 북상…우리나라 관통할까? 경로 보니
  3. 3부산 경남 17일 밤부터 장맛비…18일까지 최대 150㎜
  4. 4태풍 다나스 한일 기상청 예상 경로 보니
  5. 5육군 군무원 채용관리…간헐적 서버접속불가 이유는? 전화상담은 어떻게 받나
  6. 6故 정두언 빈소 찾은 김승우··· 어떤 인연이?
  7. 7시중 판매 텀블러 표면에서 납 다량 검출…유해 물질 기준 없어
  8. 8'타다' 등 플랫폼 사업 합법화…사업규모 따라 기여금 내야
  9. 9유니클로, “불매운동 오래 가지 않을 것”…5일만에 임원 발언사과
  10. 10제헌절, 5대 국경일 중 유일하게 빨간날 아닌 이유…왜?
  1. 1KT, 외국인 선수 뮬렌스, 쏜튼 영입 전망
  2. 2한국, 월드컵 2차예선 북한·레바논·투르크·스리랑카와 한조
  3. 3오승환, 팔꿈치 수술로 시즌 아웃…국내 복귀하나
  4. 48월 KLPGA 투어 제주삼다수 마스터스에 박인비·고진영 출전
  5. 5오승환 시즌 아웃 “팔꿈치 수술 한국에서 받을 예정”
  6. 6부산 아이파크, 개성고 권혁규와 준프로계약
  7. 7다이빙 우하람, 3m 스프링 올림픽 티켓 땄다
  8. 8부산 kt, NBA 출신 용병과 계약 눈앞
  9. 9개성고 3학년 권혁규, 고교생 K리거로 뜬다
  10. 10한국,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우즈베크 피하고 남북 대결 성사
글로벌 선도 지역 기업
유니테크노
이제는 원전해체산업이다
해체 전 안전 대책이 먼저다
  • ATC 부산 성공 기원 달빛 걷기대회
  • 제5회 극지 해양 도서 독후감 공모전
  • 부산관광영상전국공모전
  • 유콘서트
  • 어린이경제아카데미
  • 어린이극지해양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