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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의 건강수첩] 겨울철 관절 관리법

따뜻하게 입고 관절·근육 운동 꾸준히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4-11-17 18:56:29
  •  |   본지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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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추워지면서 야외 활동보다 실내 생활이 많아지는 요즘이다. 이런 시기를 맞으면 외출하기가 두려워지는 사람들이 있다.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은 어르신이나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이다. 우리 몸의 관절은 왜 추위를 싫어하는 것일까? 관절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려지기 전에 무릎 또는 뼈마디가 쑤신다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추워지면 근육 혈관이 쪼그라들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관절과 근육이 뻣뻣해지고 활동하기 불편해진다. 관절은 많이 사용해 무리를 주는 것도 조심해야 하지만, 날씨가 춥고 관절이 아프다고 해서 움직이지 않는 것도 좋지 않다. 인체의 관절과 근육은 덜 움직일수록 약해지고 뻣뻣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운 겨울철에는 관절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몇 가지 생활수칙을 소개한다. 우선, 날씨가 추워도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춥다고 집에만 있으면 운동 부족에 빠지기 쉽고, 신체활동이 줄면서 관절과 근육의 기능이 나빠지게 된다. 따스한 햇볕을 쬘 수 있는 이른 오후시간대에 가벼운 야외 산책이나 체조 등으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시기 바란다. 두 번째는 보온에 신경을 써서 관절을 보호해야 한다. 추위에 노출된 관절은 통증을 더 잘 느끼고 관절이 굳어져 움직이기 어려워진다. 세 번째는 바닥에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운 날씨로 인해 관절과 근육이 뻣뻣한 데다 옷을 두껍게 껴입은 상태에서는 균형 잡기가 쉽지 않다. 특히 빙판길에서 각별히 조심하여야 한다. 가장 안타까운 점은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다가 다쳐서 오랫동안 병원 신세를 지고 관절이 더 나빠지는 것이다. 이들 세 가지 외에도 가벼운 사우나, 반신욕이 도움되며 관절 주위를 따뜻하게 찜질해주고, 사무실이나 바깥 활동을 할 때는 무릎담요 등을 사용하는 게 혈액 순환과 관절 통증 저감에 좋다. 적당한 온도의 물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실내수영장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은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오래 사는 가에 관심이 더 많다. 나이가 많아져도 남의 도움 없이 스스로 밥을 먹고, 옷을 입고, 씻고, 청소할 수 있기를 바란다. 더 나아가 즐겁게 취미생활을 하고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필자는 80세까지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관절을 가지시길 권유한다. 나이가 많아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일상 생활을 무리 없이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간단한 경제활동까지 할 수 있다면 든든한 노후자금을 가진 것만큼이나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임상우 한양류마디병원 류마티스내과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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