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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칼럼] 동냥과 모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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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4-10-28 19:18:45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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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월, 부산의 저녁 바람이 차다. 가을에 접어들어 부산시는 물론이고 각종 기관에서 미뤄두었던 행사들을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세월호 사태의 진상규명은 지지부진하고, 각종 안전사고가 귀를 때리고 있던 지난 주말 저녁, 찬바람을 뚫고 광안대교 위로 불꽃이 하늘을 수놓았다. 불꽃에 감명받고 추억을 만든 이들도 있고 불만스러워 하는 이들도 있다. 불만스러워 하는 이들은 20억 원 이상의 돈이 하룻밤새 연기로 없어지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사회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뜻있게 사용하면 좋겠다고 푸념하기도 한다. 이런저런 행사 소식과 그 평들을 들으면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고 이제 마무리와 내년을 계획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내년도 예산 확정을 위한 준비가 시작되었고 민간 사회복지계는 곧 모금의 시즌을 시작한다. 추운 세밑이 되면 항상 등장하는 이미지들이 있다. 사랑의 열매, 구세군의 자선냄비, 산타클로스 등등. 모두 적선을 위한 이미지들이다. 기부를 통해 세상 모든 사람이 따뜻한 세상에서 살게 하는 선을 쌓자는 의미인 것 같다. 이 이미지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기부로 움직이게 하는 전통적인 소구였다. 요즘은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모금행사로 기부를 유도하는 흐름들이 생겨났다. 이 모금 전략들은 동냥이 가지는 해악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옛날 가난한 사람이 직접 자신의 생계활동을 위해 할 수 있었던 것은 동냥 밖에 없었다. 동냥의 성과는 사람들의 동정심을 얼마나 끌어내는가에 달려 있었다. 이를 위해 주로 자신과 가족의 치부를 드러내 놓고 살펴주기를 바랬다. 이 치부는 개인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현재의 더럽고 헐벗은 모습이기도 했다. 자신의 치부가 선명히 드러나지 않으면 자해를 하거나 자신의 아이들을 볼모로 삼기도 하였다.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상대방을 놀리거나 자신들의 조직을 과시하고 위협함으로써 필요한 물품을 얻기도 하였다. 또 스스로의 재능을 일구어 놀이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근근히 입에 풀칠하기도 하였다.
동냥은 어떤 이에게는 지옥문 언저리에서 죽음을 기다리며 목숨을 부지하는 몸부림이었다. 또 어떤 이에게는 사람들을 현혹하는 협잡이었으며, 어떤 이에게는 놀이 같은 문화적 활동이었다. 다른 이에게는 자신과 동료를 과시하는 방법이었다. 동냥은 인간성을 해치는 행위였다. 사회복지사업이 등장한 이유는 이런 인간성을 해치는 행위를 당사자가 직접 하지 않게 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아직 아쉬운 점이 많다. 전문 모금자들조차 연민과 동정에 호소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하급시민으로 전락시키는 경우가 많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병풍으로 삼아 자신의 성숙함을 뽐내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천박한 태도다. 아낌없이 베푸는 선물조차도 그것을 받는 개인의 자기존중을 손상시킬 수 있다.

"자선은 상처를 준다"라는 인류학자 메리 더글러스의 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성숙한 시민의식에 호소해 많은 자원을 얻는 것만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 된다. 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상태를 도구로 삼아서도 안 된다. 사람 중심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사회복지, 이에 대한 관심을 모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상처받은 자에 대한 동정심의 극대화'가 아니다. 모든 시민들이 시민으로 발언하고 참여하며 생활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도록 하는 권리를 보장하는 노력이어야 한다. 이런 사회에서 쏘아올리는 불꽃이 만드는 축제를 보고 싶다.

윤성호 동서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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