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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하우스 초기 운영은 부산시…추후 재단 설립 가닥

부산시, 신규 공연장 토론회

  • 김미주 기자 mjkim@kookje.co.kr
  •  |   입력 : 2022-12-14 20:21:30
  •  |   본지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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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적 모델은 재단법인 형태
- 당장 설립 절차 밟기 어려워
- 안정화까지 시행착오 줄여야”
- 국제아트센터도 유사 운영

부산오페라하우스·국제아트센터 운영은 일정 기간 ‘책임운영기관’이 맡고, 추후 재단법인 출범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궁극적으로는 재단법인이 운영을 맡되, 초기에는 부산시가 ‘책임운영기관’이 돼 안정된 운영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 13일 열린 부산 신규 공연장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 김미주 기자
부산시는 지난 13일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신규 공연장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부산오페라하우스와 부산국제아트센터의 운영 방안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듣고 이들 공연장의 ‘운영 주체’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토론에 앞서 부산연구원 오재환 선임연구위원은 ‘부산 공연생태계 강화를 위한 공연시설 운영모델과 실행방안’을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국내 공연시설 현황과 해외 사례를 언급한 뒤 대규모 신규 공연장 운영의 최적 모델은 ‘재단법인’ 형태라고 밝혔다. 오 연구위원은 재단법인 형태의 개별·통합법인과 북항법인(가칭) 운영 구조 등의 모델을 예로 들며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다만 “당장 법인 설립을 위한 절차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초기에는 다른 운영체제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부산민예총 김평수 이사장은 “문화예술 생태계의 구심점 역할을 위해 더 많은 전문가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시민협의체 형태의 논의 테이블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0개 민간 오페라단을 대표해 참석한 드림문화오페라단 장진규 단장은 “부산 예술인을 위한 오페라하우스 운영 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부산예총 음악협회 양승엽 부회장도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이를 견제할 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한 책임운영기관 방식도 관심을 끌었다. 부산시의회 박희용(행정문화위원회) 의원은 “대규모 공연장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려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책임운영기관이 이를 맡고 점진적으로 재단법인 설립 형태로 가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 교향악단 정두환 예술감독은 “공공적 문화예술산업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며, 그 전문가는 문화 향유자인 시민”이라며 시민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부산시 역시 책임운영기관 방식을 도입하고 개관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김기환 문화체육국장은 “여러 차례 간담회를 열어 각계 우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의견을 반영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65~70%는 전문인력으로 채울 계획”이라고 했다. 시 문화시설개관준비과 신인숙 팀장은 “책임운영기관은 시 사업소 형태를 벗어난 독립성·자율성을 갖춘 기관으로 이해하면 된다”며 “전문적·자율적 기관으로 운영되도록 관련 제도를 도입·정비해 본격적인 개관 준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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