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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 기자의 영화 人 a view] ‘랑종’의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샤머니즘 극한 공포 … 그 리얼리티 위해 1년을 태국 무속인 찾아 누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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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홍진과의 협업 전 세계적 관심
- 페이크 다큐 방식 현실감 극대화
- “태국 오지 촬영으로 신비감 더해
- 근친상간·식인 등 적나라한 장면
- 작품 메시지상 꼭 필요했던 부분”

한국 스릴러 영화의 대가 ‘추격자’ ‘곡성’의 나홍진 감독과 태국 공포 영화의 대가 ‘셔터’ ‘샴’의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이 뭉쳤으니 얼마나 무서울까? 나 감독이 시나리오 원안 집필과 기획, 제작을 맡고, 반종 감독이 연출과 제작을 맡은 공포 영화 ‘랑종’은 지난 14일 개봉한 후 굉장히 무섭다는 입소문이 퍼져 19일까지 60만 관객을 모으며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만들고 있다. 한국과 태국을 대표하는 거장 감독의 만남은 제작 초기부터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대를 받았으며, 일본 대만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 해외 50개국에 일찌감치 판매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태국어로 ‘무당’을 뜻하는 ‘랑종’은 태국 산골 마을을 배경으로 신내림이 대물림되는 무당 가문의 피에 관한 석 달간의 기록을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담았다. 대를 이어 바얀 신을 모셔온 무당 님과 대물림을 거부하던 조카 밍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현상은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그리고 존재 유무를 알 수 없는 초자연적 존재의 힘이 휘몰아치는 후반부는 역대급 공포감을 선사하며 관객을 압도한다.

최근 가진 온라인 화상 인터뷰에서 반종 감독은 “한국의 천재 감독님이고, 저의 아이돌이신 나 감독님이 항상 지켜보고 있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어서 최선을 다해서 완벽한 신을 찍기 위해 노력했다”며 “100% 태국어로 만든 제 영화가 한국이라는 넓은 시장에서 소개될 수 있어서 영광이다”는 개봉 소감을 전했다. 그리고 ‘랑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한국과 태국 감독의 만남

시나리오 원안을 집필한 나홍진 감독의 제안으로 영화 ‘랑종’을 연출한 태국의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 그는 ‘셔터’로 태국 공포 영화의 새 장을 열었고, 역대 태국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피막’ 등을 연출했다. 쇼박스 제공
‘랑종’의 시작은 나 감독이 먼저였다. 나 감독은 ‘곡성’ 이후 “진심을 다해서 정말 무섭고 제대로 된 공포 영화를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랑종’의 시발점을 밝힌 바 있다. 원안을 집필한 그는 굉장히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울창한 숲, 포장되지 않은 도로의 이미지를 떠올렸고, 바로 반종 감독과 연락했다.

그렇다면 반종 감독이 생각하는 나 감독의 모습은 어떨까? “나 감독님과 저의 인연은 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태국의 방콕문화센터에서 열린 한국 영화 상영회에서 제가 ‘추격자’를 선택해서 상영했다. 원래는 제가 선택 이유를 짧게 설명하기로 했는데, 영광스럽게도 나 감독님이 직접 방문을 해서 처음 만났다. 이후 다시 인연이 있을 줄 몰랐는데 4년이 흐른 후 나 감독님이 좋은 제안을 해줘서 같이 작업을 하게 됐다.”

2000년대 중반 ‘셔터’와 ‘샴’을 연출하면서 태국 공포 영화의 새 장을 열었으며, 2010년대에 들어서는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며 퓨전 공포 영화 ‘피막’으로 태국 영화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기도 했던 반종 감독은 나 감독의 원안에서 어떤 느낌을 받았을지 궁금했다. “‘셔터’와 ‘샴’을 연출한 이후 공포 장르에 따분함을 느꼈다. 보는 것도, 제작하는 것도 싫어서 오랜 시간 다루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 좋은 공포 영화가 많이 나왔다. 특히 나 감독의 ‘곡성’을 보면서 새로운 매력을 느꼈다. 그리고 이번 작품을 하면서 도전 의식을 느꼈다.” 매너리즘에 빠졌던 자신에게 ‘랑종’이 새롭게 공포 영화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됐음을 밝혔다.

■낯선 촬영지와 배우들

영화 스틸 컷. 쇼박스 제공
‘랑종’의 프리 프로덕션에 들어간 반종 감독은 1년에 걸쳐 태국의 전역을 돌며 30명 이상의 무속인을 만나 다양한 조사를 했다. “무속인들을 만나면서 그들이 금전적인 목적이나 누군가를 속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의도를 갖고 무속인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한국 돈으로 1000원을 받고 질병을 치료해 주는 무속인이 있었는데,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지만 조사할 때 본 것으로는 실제 질병이 낫는 사람도 있었다. 진짜냐 가짜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치료를 받으러 온 사람들의 정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나 생각했다.” 영화 속 무당의 의식, 그가 조사한 다양한 샤머니즘 의식과 나 감독이 알려준 한국의 샤머니즘 의식이 혼합돼 있다. 그리고 촬영지로는 우리에게 낯선 지역인 태국 북동부에 위치한 이산을 선택했다. “방콕이나 유명 관광지인 치앙마이와 달리 이곳은 저 같은 방콕 사람들에게도 낯선 지역이라 관객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특히 영화에 등장하는 마을은 캄보디아 국경과도 인접한 곳이라 캄보디아 문화도 일부 섞여 있어 낯선 문화도 느낄 수 있었다. 또 산으로 둘러싸인 도시여서 성스럽고 웅장한 영화의 분위기와 맞다고 생각했다.”

촬영지 선정과 함께 배우들의 캐스팅도 진행됐다. 영화 전체에 안정감을 주는 무당 님 역으로는 전작 ‘원 데이’에 출연한 바 있지만 태국에서도 잘 안 알려진 싸와니 우툼마를, 점점 이상 증상을 보이며 귀신으로 변해가는 조카 밍 역은 오디션을 통해 신인 나릴야 군몽콘켓을 캐스팅했다. “싸와니 우툼마는 님 그 자체였고, 알려지지 않은 낯설 얼굴 나릴야 군몽콘켓은 수많은 배우들 중 가장 뛰어났다.” 특히 두 배우에게는 연기의 가이드라인만 정해주고 애드리브처럼 연기하게 해서 실제 무당과 귀신 들린 사람 같았다. “리얼리티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함이었다. 자연스러운 연기, 실제에 가까운 연기를 담기 위해 그렇게 연출했다. 예를 들어 초반부에 장례식 장면에서 밍이 노인에게 욕하는 장면도 중요한 대사만 주고 배우들이 자유롭게 애드리브를 할 수 있게 했다.”

■페이크 다큐와 표현 수위의 극대화

‘랑종’을 새로운 공포 영화로 보이게 만드는 1등 공신은 페이크 다큐 형식이다. 영화는 태국의 다큐멘터리 팀이 바얀 신을 모시는 무당 님을 밀착 취재하는 형식을 빌렸다. 그래서 인물을 쫓는 카메라는 모두 다큐멘터리 팀의 들고 찍는(핸드헬드) 카메라이거나 CCTV 카메라다. “시나리오 원안부터 페이크 다큐 형식이었다. 페이크 다큐 형식이 가장 적합한 방법인지 여러 번 생각했고, 픽션처럼 촬영하면 어떨까도 고민했다. 나 감독님과 많은 논의를 거쳐 페이크 다큐가 관객들에게 태국의 무속신앙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파워풀하게 표현하는데 적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리얼리티를 살리는 방법이었다고 생각한다.” 그 덕분에 카메라맨이 귀신에게 공격을 당할 때의 긴장감과 공포감을 온전히 살릴 수 있었으며, 땅에 떨어진 카메라의 묘한 앵글을 담을 수 있었다. “카메라맨이 앞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모습을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표현해 공포를 주도록 연출했다.”

또 한 가지 ‘랑종’이 새롭게 보이는 이유는 그간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적나라한 빙의 현상이나 성관계 존속살해 근친상간 식인 강아지 학대 유아 살해 등 수위 높은 장면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스토리 전개나 관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있어 꼭 필요한 장면들이었다. ‘인간의 악과 원죄’라는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었다.” 물론 실제 촬영에서 동물 학대와 같은 일은 전혀 없었다. “강아지를 냄비에 넣는 장면은 잔인해 보이나 실력 있는 조련사가 훈련 시켜 촬영했다. 영화를 찍으면서 스트레스를 주거나 학대하는 것은 전혀 없었다.”

그만큼 중요했던 것이 영화의 메시지였는데, 엔딩은 스포일러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열린 결말로 마친다. “엔딩 장면은 이 영화의 중요한 장면이다. 영화의 완성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려고 그 장면을 넣었다. 관객들이 귀신의 존재 유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려고 이 장면을 넣게 됐다.” 그렇다면 반종 감독 자신은 귀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귀신을 본 적도 없고 무서워하지도 않는다. 귀신이 없다고 생각하냐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할 수는 없겠다. 원래 무당을 믿지 않는 사람이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생각이 바뀌었다. 많은 무당을 만났고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현상도 접하게 됐다.” ‘랑종’을 보고 귀신의 존재를 믿을지 안 믿을지는 관객의 몫이다. latehop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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