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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도로상황 따라 기어 바꿔주는 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전방 예측형 ICT기술

  • 국제신문
  • 손균근 기자 kkshon@kookje.co.kr
  •  |  입력 : 2020-02-20 19:33:42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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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차에 적용… 주행감·연비 개선

현대·기아자동차는 20일 전방 도로 형상과 교통 상황을 차량이 스스로 파악하고 최적의 기어 단수로 미리 변속해주는 전방 예측형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사진)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드라이브 모드’와 같이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변속 모드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술은 현대차·기아차 모델에 대부분 적용되고 있었지만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처럼 도로와 교통 상황에 맞춰 자동 변속해주는 기술은 처음이다.‘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은 도로의 3차원 정밀 지도가 탑재된 3D 내비게이션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위한 카메라, 레이더 등 각종 ICT 기기들이 보내는 신호를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로 종합해 변속기를 제어하는 원리이다.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약 40건의 핵심 특허가 국내외에 출원됐다. 이 기술은 차량이 다양한 기기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TCU(변속 제어 장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변속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기어를 변경한다. 예를 들어 비교적 긴 관성 주행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변속기를 일시적인 중립 상태로 전환함으로써 연료소비효율(연비)을 향상시킨다.

현대·기아차는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을 굴곡이 심한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한 결과, 기존 차량에 비해 코너링에서의 변속 빈도가 약 43%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브레이크 조작 빈도가 약 11% 줄어들어 운전 피로도가 개선됐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이 LTE 또는 5G 통신을 기반으로 신호등과 통신하고, 운전자의 성향에 맞는 변속 제어를 하는 지능화된 기술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손균근 기자 kkshon@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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