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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문화의 명장면 <38> 조선 전기에도 통신사가 있었다

막부는 푸대접, 왜구는 약탈질…조선초 통신사는 ‘고난의 행렬’

  • 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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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8-11-06 19:08:17
  •  |  본지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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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이 건국 후 처음 접촉한
- 일본 무로마찌 막부 정권
- 유력 무사들 연합체인데다
- 남북조·전국시대와 겹쳐
- 내란 들끓는 통제불능 상태

- 외교문서 트집 잡고, 내쫓고…
- 에도막부와 달리 치욕적 응대
- 해적 공격 받아도 수수방관

- 한 때 사절단 파견 무용론 불구
- 막부 왕·장군 사망 때마다
- 조정, 조문단 보내 애도 표현

■무로마찌시대와 에도시대

   
일본 전국시대 전투를 그린 옛 그림. 조선 전기는 일본에서 무로마찌시대에 해당한다. 무로마찌시대는 일본의 남북조시대·전국시대와 겹치는데 이 시기는 일본이 전국적으로 내란 상태였다. 조선 조정은 이렇게 혼란스러운 시기에도 일본에 조문 사절을 보냈다. 이근우 제공
조선 전기는 일본에서는 무로마찌시대에 해당하고, 조선 후기는 에도시대에 해당한다. 조선에서는 500년 동안 한 왕조가 계속 이어지고 있었지만, 일본에서는 정치 권력의 중심이 교토에서 에도(현재의 도쿄)로 이동하였다. 무로마찌시대는 다시 남북조시대(1336~1392년) 및 전국시대(1493~1590년)와도 겹친다. 남북조시대와 전국시대 일본은 전국적으로 내란 상태였다. 또한 무로마찌 막부는 유력한 무사들의 연합정권이어서, 일본 전역을 제대로 통제할 수 없었다. 에도막부가 중앙집권적인 봉건제를 시행한 것과는 큰 차이가 났다. 조선이 일본에 파견한 통신사의 사정도 시대에 따라서 한결같지 않았다. 에도시대에는 부산에서 출발할 때부터 대마도에서 사람을 보내 인도하였고, 전체 일정을 에도막부가 계획하고 지원하였다. 양국의 관계도 안정되어 있었고, 통신사 일행은 가는 곳마다 환대를 받았다.

■일본 해적의 공격을 받은 통신사

그러나 무로마찌시대는 상황이 달랐다. 무엇보다도 무로마찌 막부는 조선과 통교할 만한 여유가 없었다. 통신사가 교토에 왔을 때 누가 비용을 댈 것인가를 논란하였고, 사신을 돌려보낼 핑계를 대기 위해서 가져온 외교문서에서 잘못을 찾아 트집을 잡을 정도였다. 조선이나 명을 노략질하는 왜구를 막부가 금지하지 못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외국을 노략질하는 왜구만 있는 것이 아니라, 무로마찌 막부에 대한 통신사나 조문사를 해적이 약탈하는 일도 발생하였다. 현재의 시모노세키에서 고베에 이르는 해로에서 조선의 통신사들이 공격받아 물건을 빼앗기고 배가 부서지는 일이 생겼다. 최초의 일본 국왕이라 할 수 있는 아시카가 요시미쯔의 조문 사절로 파견된 양수가 그랬고, 회례사로 파견된 이예가 그랬다. ‘조선왕조실록’은 이예가 해적의 공격을 받던 당시 상황을 이렇게 전한다.


배가 바다 가운데 좌초하여 창졸간 위급한 때, 홀연히 해적선 35척이 나타나 일본이 준 외교문서와 예물 그리고 본국이 무역한 여러가지 물품과 우리 군사의 의복·양식까지 모두 빼앗아 갔습니다. 부서진 배를 타고 해안에 도착하여 맨몸으로 걸어서 대내전(大內殿, 일본 혼슈 서부 지역 최대의 유력 무사)을 향하여 얻어먹기도 하고 굶주리기도 하면서, 8일 동안 달려서 적간관(赤間關, 현재의 시모노세키)에 이르렀습니다. 통사 김원(金元)을 왜왕(倭王)에게 보내어 호소하게 하였습니다.(세종실록, 세종 15년 6월 7일)

■통신사를 보낼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막부의 장군에게 호소해 봐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막부가 이들을 체포하거나 처벌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처음에 조선은 무로마찌 막부의 장군이 일본 국왕이므로, 조선의 경우처럼 그의 명령 한마디로 왜구가 사라질 줄 알았다.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1443년 파견된 조선통신사는 제6대 장군 아시카가 요리노리(1394~1441년)가 암살당한 직후에 교토를 방문하였다. 그때는 요리노리의 어린 아들인 요리카쯔가 장군직을 계승하였고, 통신사들은 불과 9살의 장군을 만났다. 그러나 그 역시 6월 19일에 조선통신사를 만난 직후인 7월 21일에 죽었다. 그리고 다시 불과 8세인 요리나리가 장군이 되었다. 변효문 일행은 요리카쯔가 죽은 것 알고 돌아왔으며, 무로마찌 막부 장군의 실상을 파악하였을 것이다.

이처럼 막부의 장군이 신하에게 암살되기도 하고, 어린 장군이 취임하였다가 2년 만에 죽기도 하는 상황을 보면서, 조선의 생각이 바뀌었다. 그래서 조선은 차라리 대마도나 규슈 북부의 유력자들과 통교하는 편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태종 대의 영의정 성석린은 일본에 통신사를 파견하는 일이 필요 없다고 하였다.


일본의 해적선이 해마다 중국을 침입하므로, 황제가 노하여 크게 군사를 일으켜 치욕을 씻으려고 한다는 것을 우리나라의 사신도 일찍이 들은 바이니, 죄를 성토하도록 청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설령 지금 적으로 삼고 공격하지는 못하더라도, 어찌 사신을 보내어 서로 통교하는 것이 마땅하겠습니까? 더군다나, 지난번에 양수(梁需)가 일본 땅에 갔다가, 외교문서와 예물을 모두 약탈당하여 하마터면 죽을 뻔하였습니다. 그런데도 그 왕(막부 장군)이 그 죄를 다스리지 아니하였으니, 그 나라의 정치를 알 수 있습니다. 서로 통교하지 않더라도 무슨 해가 있겠습니까?(태종실록, 태종 14년 2월 1일)

■이어지는 조문 행렬

그러나 조선은 통신사의 파견을 중단하지 않았다. 죽음을 무릅쓰고 바다를 건너는 통신사의 행렬은 이어졌다. 조선 후기처럼 환대를 기대할 수 있는 길이 아니라, 한 치 앞 운명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도 왜 통신사는 계속 파견되었을까? 그것은 바로 일본 국왕의 죽음에 대한 조문 때문이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처음 접촉한 무로마찌 막부 장군은 아시카가 요시미쯔와 요시모찌였다. 1408년 요시미쯔가 죽자 1410년 태종은 양수를 보내어 조문하였다. 1429년에 요시모찌가 죽자 다음 해 역시 박서생을 보내어 조문하였다. 1441년에 요시노리가 죽자, 1443년에 변효문을 보내어 조문하였고, 이때 신숙주가 서장관으로 동행하였다. 그 이후에도 장군이 죽었을 때 물품을 보내어 위문하였다. 다만 나이가 어린 장군이 죽으면 직접 사신을 파견하지 않기도 하였다.

이처럼 조선은 이웃 나라의 왕이 죽으면 반드시 조문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 우리가 상가는 꼭 찾아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의례 중에서 상례와 제례가 가장 중요하다. 그만큼 교린하는 상대국에 대한 조문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그렇지 않았다. 장례는 불교식이었고, 장군들은 절에 모셔졌다. 무로마찌 막부의 장군이 죽어도 직접 부고를 전하는 사신을 파견하는 일도 드물었다. 오히려 대마도나 하카타에서 장군이 죽은 사실을 알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그래도 죽은 사실을 알고 조문하지 않는 것은 예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기해동정(세종 때의 대마도 정벌) 이후 왜구의 노략질은 급감하였고, 막부 장군이 일본의 왜구를 금압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장군이 죽을 때마다 조문사절을 파견한 조선은 어떤 나라였는가? 예의와 교린의 참뜻을 알고 실천하는 나라는 아니었던가? 이웃의 슬픔을 슬퍼하는 나라가 아니었던가? 그때 바닷길은 아름답게 빛났다.

이근우 부경대 사학과 교수

※ 공동기획:부경대 사학과·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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