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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어주는 여자] 자비로 세상 대하면 평화·행복 뒤따라와 /강이라

붓다의 옛길 - 삐야닷시 테라 지음/유미경 옮김/달물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01-19 19:39:08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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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지자 붓다의 가르침 ‘팔정도’
- 바른 마음과 행위에 집중하고
- 탐욕과 집착 어리석음 버리면
- 괴로운 삶 속에서도 깨달음이
- 자기 삶의 주인 되는 한해 되길

201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두려움 없는 도전에 가슴이 뛰는 1월입니다. 오늘의 우리는 모두 어제보다 더나은 나, 더나은 세상을 희망합니다. 자기계발서와 심리인문학책이 여전히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키는 이유겠지요.
   
사정제와 팔정도는 붓다의 가르침이다. 삶은 괴로움이며 그 원인을 알고 소멸을 위해 길을 구하며(사성제) 여덟 가지 길(팔정도)을 가서 고통을 없애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붓다는 말한다.
철학자 칼 야스퍼스(1883~1969)는 그의 저서 ‘역사의 기원과 목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기원전 6세기 전후는 공자와 노자, 소크라테스, 석가모니 그리고 유대의 예언자들로 인해 인류의 정신적 비상이 응축된 시기로 그 후 오늘까지도 우리는 그들의 통찰력을 넘어서지 못한 채 자기 인식과 투쟁의 역사를 반복하고 있다, 그 시기가 바로 ‘축의 시대(Axia age)’이다.’

축의 시대의 여러 선지자 중에 붓다의 말씀을 되새겨 봅니다. 보드가야의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은 붓다는 녹야원에서 첫 설법을 펼칩니다. 붓다의 가르침의 정수인 ‘사성제와 팔정도’입니다. 삶은 괴로움이며 그 원인을 알고 소멸을 위해 길을 구하며(사성제) 여덟 가지 길(팔정도)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노력, 바른 알아차림, 바른 집중-을 통해 고통을 없애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붓다는 말합니다. 특히 사성제는 땅 위를 걸어 다니는 모든 동물의 발자국이 가장 큰 코끼리의 발자국 안에 들어가듯이 붓다의 모든 가르침을 포함합니다. 선지자들의 가르침은 쉽고 간단함에도 우리는 왜 축의 시대의 통찰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걸까요. 버리기 어려운 습관화된 행위나 사고방식으로 키운 탐욕, 성냄, 어리석음으로 점점 더 물질적인 세계에 집착하고, 내면 세계인 정신은 무시함으로써 타인에 의해 조종되는 꼭두각시의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실로 자기의 주인이다. 다른 누가 주인이 될 수 있겠는가? 모든 악을 행하지 말고 선을 계발하여 마음을 깨끗이 하라. 현명한 사람은 자신을 길들인다.’ 붓다는 이를 위해 자비로 자신과 모든 이를 대하라고 가르칩니다. 자비에는 사랑, 겸손, 관용, 자애, 연민, 다른 이의 성공을 기뻐하는 마음이 모두 포함됩니다. 팔정도는 자비를 바탕으로 수행할 것을 강조합니다. 저자 삐야닷시 테라는 완전한 평화와 행복으로 가는데 지름길은 따로 없으며 팔정도가 고귀한 삶의 유일한 길이며 이미 오래전에 붓다와 많은 선지자들이 그 길을 걸어갔으므로 오늘의 우리도 그들이 걸어간 바른 길을 따라 장애를 넘어 부지런히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그 길이 바로 ‘붓다의 옛길’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종교와 많은 사상가들의 가르침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팔정도의 몇 가지 구체적 방법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화합과 조화에 도움이 되는 말을 하는 것, 자신에게 주어진 것만 가지는 것,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직업으로 살아가는 것, 바르게 소유하고 빚과 비난 없이 행복할 것, 홀로 있음으로 창조적 힘을 얻을 것. 세상의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고 살아가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고, 우리의 노력을 성공하지 못할지라도 거듭해서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붓다의 말씀은 ‘세상에 대해서 아무것도 움켜쥐지 않는다’ 라며 끝맺습니다.

   
이 책은 불교의 중심 개념인 사성제와 팔정도를 쉽고 깊이있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출가하여 안거를 10년 이상 지낸 분을 일컫는 ‘테라’의 칭호를 얻은 저자의 불교에 대한 깊은 이해 덕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의 한 구절을 옮기며 스스로 마음을 다잡습니다.

‘생각을 심어라, 그러면 행위를 거둘 것이다. 행위를 심어라, 그러면 습관을 거둘 것이다. 습관을 심어라, 그러면 성격을 거둘 것이다. 성격을 심어라, 그러며 운명을 거둘 것이다. 성격이 운명이니.’ 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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