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조재휘의 시네필]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 미세한 변화

영화 ‘패터슨’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01-18 18:41:45
  •  |  본지 21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네가 현재 사는 지금까지 살아온 생을 다시 한번, 나아가 수없이 몇 번이고 다시 살아야만 한다. 거기에는 무엇 하나 새로운 것이 없을 것이다. 일체의 고통과 기쁨 일체의 사념과 탄식, 너의 생애의 일일이 열거하기 힘든 크고 작은 일이 다시금 되풀이된다.(중략) 너는 이것이 다시 한번, 또는 수없이 계속 반복되기를 원하느냐?”(프리드리히 니체 ‘즐거운 지식’ 중에서)
   
영화 ‘패터슨’의 한 장면.
짐 자무시의 ‘패터슨’(2016)은 철학자 니체의 질문에 대한 하나의 응답과도 같은 영화다. 미국 뉴저지 주의 소도시 ‘패터슨’에 사는 버스 운전사의 이름은 ‘패터슨’이다. 버스 기사 패터슨의 일상에는 이렇다 할 사건의 기승전결이 존재하지 않는다. 영화는 한 소시민의 반복되는 삶의 일주일을 일체의 흥분과 자극 없이 따라간다. 늘 하던 대로 아침에 시간 맞춰 일어나 아내와 대화하고, 버스를 운전하며 패터슨 시의 이곳저곳을 누비며 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일을 마친 뒤 돌아와서는 애완견과 산책하다 바에 들르는 것으로 일과를 마무리하며 살아가는 삶에 만족을 느낀다. 또한 그는 아마추어 시인이기도 하다. 일하는 틈틈이 일상에서 건져 올린 시상을 그만의 비밀노트에 적어두곤 한다.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일정한 자장(磁場)에 묶여있는 영겁회귀(永劫回歸)의 일상. 그러나 자무시는 일상의 평범함 속에서 비범한 무언가를 발견해내려는 예민한 시인의 감각으로 영화를 직조한다. ‘패터슨’의 카메라는 집과 정차장, 버스, 바 등 항상 같은 곳을 맴돌지만, 매번 각도와 위치를 바꾸며 공간을 다르게 바라본다. 승객들의 수다는 내용이 달라지며, 곳곳에 쌍둥이가 출현하지만 각기 위상을 달리하는 다른 사람들이다. 같은 길을 지나가더라도 언제나 똑같은 풍경과 사물을 목격하지는 않는다. 헤라클레이토스의 비유처럼 흐르는 물을 바라보더라도 그 물은 이미 지나간 물과는 다르며, 설령 같은 것을 보더라도 그로부터 얼마든지 새로운 시상을 발견할 수 있다.

아내가 장식한 집안의 벽지와 커튼, 컵케이크에서 보듯, 영화의 미장센은 원형과 물결무늬라는 두 개의 패턴을 자주 보여준다. ‘순환과 흐름’의 모티브에 대한 상징적 표현인 것이다. 삶은 큰 틀에서 바라보면 동일한 양상의 반복처럼 여겨지지만, 세밀히 들여다보면 미세한 다름과 변화가 미처 의식하지도 못하는 층위에서 일어나고 있다. 평소 작업실에 두었던 노트를 무심코 소파에 던져둔 패터슨의 상황처럼 그런 차이들이 결정적인 순간 삶의 국면을 뒤바꾸게 된다. 시간은 원형(圓形)을 이루며 흐르고, 그 안에서 동일한 것들이 무한히 되풀이되지만, 이러한 순환의 근간에는 무수한 차이와 잠재적 다양성, 변화의 가능성이 깃들어 있다. 동일성의 이면에 자리한 ‘차이 그 자체’(질 들뢰즈 ‘차이와 반복’). 자무시는 이 점을 이해하는 영상철학자이다.
   
일상의 세부로부터 길어 올린 언어의 결이 겹겹이 쌓여 한 편의 시를 이룬다. 비록 비밀 노트는 시간의 재가 되었지만, 패터슨은 “이것이 삶이었던가? 자, 그렇다면 다시 한번!”(‘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을 외치며 새로 받은 노트의 빈 여백에 풍부한 사람의 무늬(人文)를 새겨나갈 것이다. 영화 ‘패터슨’은 일상을 넘어 보다 근원적인 차원을 사유하려는 노대가의 역작이다. 차이를 긍정하며 허무로부터 삶을 구해내려는 일말의 긍정이 이 영화에 있다.

영화평론가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동북아 바다…인문학으로 항해하다
부산의 산동네와 재일코리안
방호정의 부산 힙스터
2019년 부산인디 씬의 새로운 조류, 플랫폼스테레오
국제시단 [전체보기]
제 몸을 태우는 그늘 /이기록
어둠이 내릴 때 /박홍재
글 한 줄 그림 한 장 [전체보기]
코 없는 사람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미래를 위하여
동네책방 통신 [전체보기]
책 읽고 싶은 금요일, 다 같이 책방에서 볼까요
문학수업 듣고 창작하고…동네서점서 누리는 ‘소확행’
리뷰 [전체보기]
경계인 된 탈북여성의 삶, 식탁·담배·피 묻은 손 통해 들춰
방송가 [전체보기]
새 삶을 얻은 반려견의 ‘견생 2막’
어른 싸움으로 번진 거제 학교폭력의 진실
부산 웹툰 작가들의 방구석 STORY [전체보기]
아이디어
새 책 [전체보기]
인디고 서원, 내 청춘의 오아시스(아람샘과 인디고 아이들 지음) 外
지명직설(오동환 지음)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일본인의 소울 푸드가 된 카레
애플, 스탠딩 데스크 왜 쓸까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잃어버린 꽃-모닝 커피’- 전두인 作
‘Sea2016-2’ - 전미경 作
어린이책동산 [전체보기]
정든 우리 동네 떠나기 싫어요 外
로봇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했나 外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미생 /이광
동백 /최은영
이기섭 8단의 토요바둑이야기 [전체보기]
제22회 LG배 기왕전 결승 3번기 2국
제2회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전 본선 8강전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한국 첫 아카데미 예비 후보 ‘버닝’…상상이 현실 될까
남북영화인 만남, 제2 한류붐 …2019년 대중문화계 희망뉴스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연애의 풍속도에 담긴 청춘 세대 현실
마약왕, 이미지 낭비만 많고 사유는 빈곤
책 읽어주는 남자 [전체보기]
이민족 귀화 많았던 고려사에 난민문제 혜안 있다 /정광모
사소한 일상 꿰뚫는 삶의 지혜, ‘밤의 전언’에 시대 통찰 있다 /박진명
책 읽어주는 여자 [전체보기]
긴 겨울밤도 체호프의 유쾌한 단편이면 짧아져요 /강이라
요술손 가졌나…뭐든 척척 초능력 할머니 /안덕자
현장 톡·톡 [전체보기]
“교육기회 빼앗긴 재일동포…우리가 돕겠습니다”
지역출판 살리려는 생산·기획·향유자의 진지한 고민 돋보여
BIFF 리뷰 [전체보기]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퍼스트맨
BIFF 인터뷰 [전체보기]
‘렛미폴’ 조포니아손 감독, 마약중독에 대한 인간적 접근…“그들도 결국 평범한 사람이에요”
감독 박배일 '국도예술관·사드 들어선 성주…부산을, 지역을 담담히 담아내다'
BIFF 피플 [전체보기]
‘국화와 단두대’ 주연 배우 키류 마이·칸 하나에
제이슨 블룸
BIFF 현장 [전체보기]
10분짜리 가상현실…360도 시야가 트이면 영화가 현실이 된다
BIFF 화제작 [전체보기]
‘안녕, 티라노’ 고기 안 먹는 육식공룡과 날지 못하는 익룡의 여행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19년 1월 18일
묘수풀이 - 2019년 1월 17일
오늘의 BIFF [전체보기]
오늘의 BIFF - 10월 9일
오늘의 BIFF - 10월 8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2018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1차전
2018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1차전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元曉不羈
惠宿同塵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