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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헌트’ 리뷰] 홍콩 누아르의 무성의한 반복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7-10-15 19:14:08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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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헌트’는 다카쿠라 켄 주연의 일본 영화 ‘그대여 분노의 강을 건너라’(1976)의 리메이크작이다. 소설가 니시무라 쥬코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원작은 문화대혁명이 끝난 뒤인 1978년 중국에서 상영해 관객 3억 명 이상을 동원하며 흥행했고, 오우삼 감독은 ‘영웅본색’(1986)에서 주윤발의 이미지를 만들 때 다카쿠라 켄에게서 많은 요소를 가져왔음을 털어놓은 바 있다. 2014년 다카쿠라 켄의 사후, 감독은 이 배우에게 헌정하는 영화를 만들고자 조사하는 과정에서 원작을 바탕으로 다시 만들 결심을 굳혔고, 한국 중국 일본 배우와 제작진이 뭉친 다국적 프로젝트로 완성되었다.
   
‘맨헌트’의 한 장면. BIFF 제공
국회의원 의문사 사건을 수사하던 검사가 도리어 살인자의 누명을 쓰게 되자, 스스로 결백을 증명하며 수사를 방해하는 이면에 숨겨진 제약회사의 비리를 밝히려 한다는 원작은 이 영화에서 일본계 제약회사의 기밀을 다수 취급하다 회사를 떠나게 된 중국인 변호사로 주인공이 각색된다. 살인 용의자가 되어 도망치는 변호사 두추(장한위)와 그를 돕는 조력자 마유미, 두추를 표적으로 삼은 경찰 수사관 야무라(후쿠야마 마사하루), 암살을 청부받은 킬러 집단 간 3파전이 신주쿠 대신 오사카로 무대가 바뀌어 펼쳐진다.

홍콩 누아르의 대부로 한 시대를 풍미한 오우삼은 ‘맨헌트’에서도 어김없이 자신의 인장을 남겨놓는다. ‘영웅본색’에서 ‘페이스 오프’(1997)에 이르기까지 감독의 장기로 꼽히는 총격 액션 시퀀스가 곳곳에 들어 있으며,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은 비둘기떼의 출현, 체포 대상인 두추가 수사관 야무라와 은연중에 서로 신뢰하고 우정을 나누게 되는 것은 ‘첩혈쌍웅’(1989)의 영향을 의식하게 한다. 그러나 ‘맨헌트’에는 억울한 사람이 누명을 쓰고, 돈과 권력에 의해 공정한 법 집행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통해 현대 법질서의 존재 의의에 회의를 던졌던 ‘그대여 분노의 강을 건너라’의 주제의식이 없다. 원작이 진중한 스릴러였다면, 리메이크는 총격이 난무하는 홍콩 누아르의 무성의한 반복에 그친다.

홍콩영화의 전성기를 이끈 과거 오우삼의 작품에는 구경거리로서 액션을 넘어선 휴머니즘이 있었다. 주윤발과 적룡, 이수현 등이 연기한 오우삼의 남자들은 협객으로서 도의심, 의리와 우정을 중히 여기는 도덕적 가치관의 화신으로서, 각박한 현대사회와 불화하며 고전적 비극의 비장함과 연민을 끌어냈다. 그러나 ‘맨헌트’의 인물들은 그와 같은 감정 이입의 여지가 남아있지도, 각자의 성격이 뚜렷하게 부각되지도 않는다. ‘맨헌트’는 106분의 짧은 러닝 타임 안에 정리되기 어려운 등장인물, 서브플롯의 산만한 난립, 과정을 건너뛰고 급작스럽게 친밀해지는 인물 관계의 묘사로 ‘영웅본색’과 ‘영웅본색 2’(1987), ‘첩혈쌍웅’ 만큼의 설득력과 진정성을 갖지 못한다.

남은 건 예전 작품에서 껍데기만 갖고 온 감독의 매너리즘, 현대 영화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연출 역량의 쇠퇴일 따름이다. 안타깝게도 ‘맨헌트’는 자신의 시대를 떠나보낸 예술가가 어떻게 실패하는가를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영화가 되었다.

조재휘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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