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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대 신부의 복음단상 <43> 헤로데 가문의 족보

세례자 요한을 핍박한 헤로데의 핏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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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3-08-02 19: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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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자 요한과 헤로데 안티파스.
갈릴래아의 영주 헤로데는 예수를 자신이 목 베어 죽인 세례자 요한이 소생한 것으로 여겼다.(마태 14,2 참조) 신약성경을 읽다 보면 자주 '헤로데'를 만나게 된다. '헤로데'라는 이름은 신약성경에 모두 58회 등장한다. 하지만 헤로데가 다 같은 헤로데가 아니기 때문에 성경을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누가 누구인지를 알려면 헤로데 가문의 족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원전 538년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여 종교생활을 영위한다. 그러나 기원전 333년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의 침입으로 이스라엘은 헬레니즘의 정신적이고 정치적인 지배를 받게 되고, 알렉산더 대왕, 프톨로메오 왕가, 셀레우쿠스 왕가, 하스모네오 왕가가 차례로 팔레스티나 지역을 다스린다.

기원전 64년 로마제국의 폼페이우스 장군이 군대를 이끌고 와 시리아와 팔레스티나를 점령하고 제국의 속주로 삼았다. 이때부터 이스라엘에 로마제국의 역사가 펼쳐진다. 하스모네오 왕가는 아리스토불루스와 히르카누스 형제의 권력분쟁으로 세력이 약화되고, 이를 틈타 헤로데 가문의 안티파텔이 등장하여 권력을 거머쥔다. 헤로데 가문은 유다가 아닌 이두매아 출신이다. 이두매아 사람들은 원래 유다왕국 남쪽에 인접한 에돔 사람들이었지만, 하스모네오 왕가의 통치시절에 유다에 합병되면서(130년경) 유다백성의 일부로 간주되었다.

안티파텔은 로마제국과 황제들에 대한 적절한 충성심으로 신임을 받아 시민권을 얻었고, 이어 총독에 임명된다. 그는 모든 정치적 영향력을 동원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억압하면서 자신의 입지를 굳힌다. 안티파텔은 자신의 두 아들, 파사엘에게 유다와 베레아 지역의 통치권을, 헤로데에게 갈릴래아 지역의 통치권을 넘겨주고 암살된다. 아들 헤로데는 이를 기회로 삼아 독보적인 위치를 잡는다. 헤로데는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의 도움과 원로원의 결정으로 유다의 왕위에 오른다. 그가 바로 헤로데 대왕이다.(기원전 40년~기원후 4년 통치)

헤로데 가문에서 유일하게 왕으로 불리는 그는 다섯 명의 아내를 거느리면서 왕실을 튼튼히 하고, 제국에 충성하며, 헬레니즘과 유다이즘의 조화를 시도하면서 자신의 왕위를 굳건히 한다. 그는 제국의 원로원으로부터 '유다와 사마리아의 왕'이라는 존칭을 받기도 했지만, 거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했고, 비용조달을 위하여 무자비하게 세금을 징수함으로써 백성들은 생활고에 허덕이게 된다.

헤로데 대왕이 죽은 후 팔레스티나는 그의 세 아들이 다스린다. 이들 셋은 모두 이복형제들로서 아르켈라오는 헤로데 대왕이 주로 다스리던 유다와 사마리아 지역을 물려받아 기원후 6년까지 다스린다.(마태 2,22) 필립포스는 북동부 요르단 지역을 34년까지, 그리고 헤로데 안티파스는 복음서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로서 요르단 강 동서쪽인 베레아와 갈릴래아 지역을 39년까지 다스린다.(루카 3,1) 그는 세례자 요한을 잡아들여 목 베어 죽였고, 나중에 빌라도 총독과 함께 예수를 심문하기도 했다.(루카 23,8-12) 성경에 등장하는 또 다른 헤로데는 아르켈라오의 아들로서 '헤로데 아그리파 1세'인데 사도행전 12장~23장까지 15번 거론된다. 사도행전 25장~26장에 '아그리파'라는 이름으로 12번 등장하는 사람은 '헤로데 아그리파 1세'의 아들인 '마르코스 율리우스 아그리파 2세'를 말한다.
   
세례자 요한은 헤로데 안티파스가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를 취한 부당함을 여러 차례 간언하다 옥에 갇혔고, 그로 인해 죽었다. 하느님의 사람을 죽인 자나 정의로운 자를 무고한 자는 다리 펴고 잠을 잘 수 없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나 가책과 두려움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는 없다.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정의의 외침을 외면하지 않고, 헛된 맹세를 남발하지 않으며, 자신의 잘못을 겸허하게 수용하는 일이다.

몰운대 성당 주임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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