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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읽는 자본주의 <14> 왜 나는 일하고 당신은 노는가― 소스타인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①

일하지 않아도 큰 돈을 번다, 과시하기 위해 그 돈을 쓴다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3-07-31 19:13:52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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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의 사촌인 제9대 말버러 공작 찰스 스펜서-처칠과 콘수엘로 밴더빌트. 처음부터 찰스와의 결혼을 그다지 내켜하지 않았던 콘수엘로는 결국 그와 이혼하고 프랑스의 유명한 조종사와 재혼하였다.
명탐정 셜록 홈즈로 유명한 영국의 추리소설 작가 코난 도일(1859~1930)의 작품 가운데는 '레이디 프랜시스 커팩스의 실종(1902)'이라는 단편이 있다. 결혼식 날 갑자기 사라져 버린 신부의 이야기이다. 쉽게 짐작했을 터이지만, 신부는 옛 애인과 사랑의 도피를 떠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야기가 조금 독특한 것은, 그 신부가 결혼을 위해서 대서양을 건너왔다는 점이다. 알고 보니 이 신부의 아버지는 탄광을 개발해 백만장자가 된 미국의 벼락부자이고, 신랑은 매우 높은 신분을 지녔지만 알고 보니 빈털터리인 영국 귀족이었다. 그 시대의 미국 부자들에게 가장 호화로운 사치품은, 큰 저택도 값비싼 보석도 화려한 가구도 아닌 영국의 귀족을 사위나 며느리로 맞는 것이었다. 당연히 그 작위가 높고 유서 깊은 명문가일수록 지참금은 더 비쌌다. 

영국의 가장 유서 깊은 귀족가문 가운데 하나인 8대 말버러 공작 조지 스펜서-처칠은 첫 부인과 이혼한 후 미국의 부유한 상속녀 릴리안 워렌 프라이스와 결혼하였다. 공작과 첫 번째 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9대 말버러 공작 찰스 스펜서-처칠은 더 돈 많은 미국의 숙녀와 결혼하였다. 바로 밴더빌트 가문의 상속녀인 콘수엘로 밴더빌트이다. 미국의 강도 귀족 가운데 가장 악명 높았던 철도왕 코렐리우스 밴더빌트는 그녀의 증조부이다. 결혼 당시 그녀에게는 부모 몰래 약혼한 남자가 있었다고 하는데, 코난 도일의 단편에 모델이 된 인물도 바로 그녀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7대 공작의 다른 아들인 랜돌프 처칠은 그 당시 '월 스트리트의 제왕'으로 불렸던 미국의 금융가 레너드 제롬의 딸인 제니 제롬과 결혼하였다. 바로 우리가 잘 아는, 영국의 총리를 지낸 윈스턴 처칠의 부모들이다. 

우리 사회의 한쪽에 마르크스와 헨리 조지가 목격한 가난한 사람들이 있다면, 다른 한쪽에는 부유한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한쪽에 가난해도 너무 가난한 사람들이 있다면, 다른 한쪽에는 부유해도 지나치게 부유한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보드리야르는 '소비의 사회'에서 "빈곤은 사회적 관계"라고 말하였다. 가난한 사람들은 왜 가난할까? 부유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부유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그만큼 부자가 된 것일까? 다른 한편에 가난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유한계급론' 초판의 속표지.
2014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5210원으로 정해졌다. 하루 8시간씩 한 달에 25일을 일하면 104만2000원을 벌 수 있는 돈이다. 이게 너무 많니, 반대로 너무 적니 하는 논란이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정작 무섭다고 해야 할지 놀랍다고 해야 할지 모를 일은 지금 우리나라에 최저임금조차도 못 받는 노동자가 600만 명이 넘는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과연 부자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시간당 얼마나 많은 돈을 벌어야 할까? 가끔 어느 인기 연예인은 시간당 얼마나 번다거나 어느 스포츠 스타는 또 얼마를 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다국적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받는 보수는 도무지 상상이 안 될 경우도 많다. 

그런데 애덤 스미스 이후 가장 독특한 개성을 가진 경제학자로 불리는 소스타인 베블런(1857~1929)은, 역시 경제학의 역사에서 가장 논쟁적인 저서 가운데 한 권인 '유한계급론(1899)'에서 자뭇 엉뚱한 대답을 한다. 부자는 돈을 벌지 않는다는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면 진정한 부자가 아니다. 진정한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고민하지 않고, 어떻게 돈을 쓸까 고민하기 때문이다. 

돈을 벌기 위해 고민하지 않아도 좋다는 것만큼 확실한 부자의 증명은 없다. 이런 부자들을 마르크스는 유산계급이라고 불렀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베블런은 이들을 유한계급이라고 부른다.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 바꿔 말하면 놀고먹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는 두 계급, 즉 놀고먹는 유한계급과 일하지 않고서는 살 수 없는 노동계급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여기서 '여가(Leisure)'는 단순히 게으르다는 의미가 아니라 시간을 비생산적으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여가시간은 두 가지 이유 즉, 생산활동은 무가치한 것이라는 생각과 게으른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금력(金力)의 증거를 위하여 낭비적으로 사용된다.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 1857~1929
시간의 낭비와 금전적 낭비는 두 가지 모두 부의 증거이기 때문에 관습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어떤 낭비를 선택하느냐는 단지 어느 쪽이 부를 더 잘 과시할 수 있는가에 따를 뿐이다. 가령 수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부유한 귀족들은 지금도 여우사냥을 즐긴다고 한다. 여우사냥은 그런 유희를 가능하게 할 만큼 넓은 영지를 가졌다는 사실과 함께, 생산활동을 하지 않아도 좋은 신분이라는 사실을 과시한다. 

베블런은 이런 목적의 모든 소비행태를 '과시적 소비'라는 말로 정의하였다. 화려한 파티도 마찬가지다. 으리으리한 저택, 직접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 화려한 보석을 주렁주렁 단 상류층 남녀들, 먹지도 않으면서 잔뜩 차린 값비싼 술과 음식들은 모두 실용적인 필요가 아니라 부의 과시를 위한 것일 뿐이다. 옛날의 부자들이 말을 소유했다면 요즘의 부자들은 자동차를 소유한다. 부자들이 미술품 수집에 빠지는 이유도 그들에게 남다른 예술적 심미안이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그들에게 그만큼의 부가 있기 때문일 뿐이다. 결혼도 마찬가지다.

※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

베블런은 노르웨이 이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렸을 때 집에서는 주로 노르웨이어를 썼기 때문에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도 영어가 서툴렀다고 한다. 외모도 못생긴 데다가 말까지 더듬다 보니 거의 외톨이로 지냈는데, 그의 괴팍하고 냉소적인 성격은 이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다른 한편 매우 뛰어난 유머 감각과 핵심을 찌르는 말솜씨로 여성들에게는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결국 여성들과의 스캔들 때문에 대학 교수 직을 그만두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겪기도 하였다.


# 스콧 피처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 데이지를 향한 개츠비의 사랑
- 유한계급에 편입되려는 광적인 욕망의 은유

   
피처제럴드와 그의 아내 젤다. 소설의 성공으로 큰 돈을 벌었지만 피처제럴드는 늘 경제적 문제를 겪었다. 두 사람은 마치 개츠비와 데이지처럼 흥청망청 돈을 써 버렸기 때문이다.
1920년대는 미국인들에게 '번영의 시대'인 동시에 '광란의 시대'였다. 제1차 세계대전은 유럽에는 폐허를 남겼지만, 미국에는 호황을 남겼다. 경제적 풍요는 더 자유롭고 더 개방적인 사회 분위기를 만들었다. 청춘남녀들은 재즈 음악에 맞춰 춤추기를 즐기면서 자유를 만끽하였다. 그러나 풍요는 동시에 사치와 방탕을 낳기도 하였다. 부유층들은 매일 밤 사치스러운 파티를 즐겼다. '금주법'이 있었지만, 그 때문에 오히려 술은 돈과 신분의 상징이 되었다. 부유층의 여성들에게 음주가 보편적인 습관이 된 것도 바로 이 시대이다. 하지만 가난한 노동자들은 공업용 알콜을 섞은 저급의 밀주를 마시다가 더러는 목숨을 잃기도 하였다. 

어니스트 헤밍웨이와 더불어 20세기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스콧 피처제럴드(1896~1940)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1925)'는 바로 이러한 시대의 초상을 그린 작품이다. 베블런처럼 가난한 농업노동자의 아들이었던 개츠비는 밀주 제조와 금융사기 등의 온갖 수단으로 거부가 된다. 그의 화려한 저택에서는 밤마다 광란에 가까운 파티가 열린다. 개츠비가 파티를 연 이유는 오직 한 가지, 지금은 남의 아내가 된 옛 연인 데이지를 만나기 위해서이다. 드디어 개츠비는 데이지를 만나고 그녀의 사랑을 확인한다. 그러나 개츠비는 데이지의 사랑에 모든 것을 던졌다가 그 때문에 파멸하고 만다. 데이지는 개츠비를 배신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 즉 유한계급의 안락한 삶 속으로 돌아가 버린다.

   
그렇다면 개츠비의 사랑은 과연 순수하였을까? 혹시 그에게 데이지는 진정한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자신이 들어가고 싶었지만 들어갈 수 없었던 그 유한계급의 상징이었던 것은 아닐까? 파멸은 개츠비와 같은 개인들에게만 닥친 것이 아니었다. 광란의 20년대는 결국 대공황으로 막을 내린다.

조준현 부산대 경제학부 교수·참사회경제교육연구소장

※이 기사는 부산시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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