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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법고창신' <6> 낙동강의 그네축제를 생각한다

대저 '동짓날 그네뛰기' 지역·민속의 조화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3-07-04 19:21:40
  •  |   본지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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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시 만날공원에 최근 설치된 그네.
우리나라 여성의 야외 민속놀이에는 그네뛰기, 놋다리밟기, 강강술래, 널뛰기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그네뛰기는 역사적으로 오래된 놀이의 하나이다. 그네는 올라서거나 앉아 앞으로 나갔다가 뒤로 물러났다 하는 놀이기구를 말하고 그네뛰기란 그네를 뛰는 놀이나 경기를 말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그네를 '치우쳰'이라 하였고, 메소포타미아(기원전 3000년대 중엽의 마리)에서도 기록이 있고, 인도(기원년 2000년 후반에 베다시대)에 호토리 제관이 담당하는 힌두의례(프렌카)가 있는 기록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오나 동짓날 등 명절에 주로 그네를 탄다. 동짓날의 행사에 대하여는 일조시간이 가장 최소가 되는 동짓날이 태양남신(太陽男神)인 프렝카를 흔듦으로써 태양의 힘을 재생하는 의식이고, 또한 태양의 남신과 대지의 여신이 교합하는 것으로 그 해의 풍작을 예축(豫祝)하는 의식이었다. 천지 혹은 성속양계(聖俗兩界)를 매개하는 의례구(儀禮具)이고 태양주술(太陽呪術), 풍양(豊穰), 다산(多産), 결혼 등 의례적 측면이 있는 천부지노성혼관을 배경으로 하는 유희이다.

우리나라의 그네뛰기에 대한 기록은 다양하게 있다. 우선 고려 시대를 가보자. 그네뛰기는 고려 시대에 상류층이 즐기는 '귀족놀이'였다. 고려 시대 최충헌전은 단오에 궁에서 문무 4품 이상에게 사흘 동안 잔치를 베풀었다. 3일간이나 즐긴 것은 당시 단옷날의 비중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아들 최이도 추천을 즐겼는데, 그 당시 추천의 광경이 자못 대단하였던 모양이다. 그러한 사실은 '고려사'(권129, 열전 반역3, 최충헌조)에서 잘 확인된다.

"종실, 사공 이상 관리와 재추(재부와 중추원)를 초청하여 채붕(장식무대)을 설치하여 산같이 하고 수를 놓은 장막과 휘장을 둘러치고 그 가운데는 그네를 매었다. 또 무늬를 비단과 채색 꽃으로 꾸몄으며, 큰 동이 넷을 베풀어 얼음덩이를 담았는데, 동이는 다 은과 자개로 아로새겼으며, 큰 술잔 4개에 꽃 10가지를 꽂아서 사람의 눈을 현란케 하였고, 기락과 백희를 베푸는데 팔방상공인(八坊廂工人) 1350여 인이 모두 의상을 입고 뜰에서 주악하는데 현가와 고취소리가 천지를 진동하였다."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그네뛰기가 궁중에서 연희행사로 호화롭게 행해졌다는 것과 그네는 한쪽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무대에서, 지금의 월드컵축구경기장이나 사직야구장처럼 구름관중이 있고 악사만 하여도 1350명의 '초호화 오케스트라'가 있었던 셈이다.

그러나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는 주자 성리학의 이념이 지배하는 유교 사회로 가부장적인 사회질서 유지에 필요한 '삼종지도'와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관념과 틀에 묶여 자유로운 바깥의 활동이나 신체활동이 제어된 구조인 조선왕조에서는 이를 제한하려는 조치를 단행하였다. 그렇지만 조선의 박어우동은 그네가 있는 곳은 사랑이 싹트는 장소이자 성적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유희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윤선도의 '고산유고', 김종직의 '점필재집', 허난설헌 등의 문헌과 혜원 신윤복의 풍속도에 그네에 대하여 여러 곳에 등장함을 보아도 그네의 인기는 짐작이 간다. 조선 시대의 그네는 궁중에서는 사라져 가지만, 그 인기가 하도 좋아서 민간으로 스며들어 가 그네의 종류와 놀이방법도 다양하고 대중화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그네뛰기 대회가 제법 있다. 강릉, 남원, 전주, 경기, 영광, 마산, 영양, 안동 등이 있고 중국에는 소수민족이 매년 하지만 4년마다 전국대회가 있다. 부산 강서구 대저동에는 금수현 작곡의 '그네' 노래비가 있다. '세모시 옥색치마 금박물린 저 댕기가 창공을 차'는 민속문화상품을 개발하자. 강릉단오제 등 다른 곳은 단옷날이나 마산 만날제 등은 가을(추석)에 그네뛰기를 한다. 태양의 신을 맞이할 추운 동짓날 그네뛰기는 결선대회가 될 것이다. 부산 대저동에서 열리는 그네 겨울축제는 낙동강의 흐름과 주변의 수평적 환경과 지역적·민속문화적 조화의 함성이 울릴 것이다.

권민수 한국민속문화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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