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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대 신부의 복음단상 <39> 마리아 파우스티나 성녀

사랑·용서 더한 '자비의 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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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3-04-05 19: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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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파우스티나 성녀
해마다 춘분이 지나 만월 다음에 오는 주일을 부활 대축일로 정한 규정에 따라 교회는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사순시기를 마치고 그분의 부활을 기뻐하고 경축하는 부활시기를 맞이하였다. 7일은 부활 팔일 축제의 마지막 날로 부활절에 세례를 받은 신자들이 입었던 흰옷을 벗는다 하여 전통적으로는 '사백 주일'이며, 2001년부터는 '하느님 자비의 주일'이라 불리는 날이다. 후자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께서 2000년 대희년을 맞아 폴란드 출신의 파우스티나 코발스카 수녀를 성인품에 올리면서 하느님의 놀라우신 자비를 기념하도록 당부하신 데서 시작되었다.

성녀 마리아 파우스티나(1905~1938)는 가난하고 배운 것은 없었지만, 신심이 깊고 올곧은 가톨릭 농부 집안의 10남매 중 셋째로 태어나 열두 살에 학업을 중단하고 남의 집 가정부로 일하며 부모님의 생계를 도왔다. 일찍부터 영적 은총의 삶을 살아왔던 성녀는 자주 그리스도의 환시를 체험하였고, 이를 계기로 20살에 '자비의 성모 수녀회'에 입회하였다.

예수님께서는 성녀에게 나타나 한 손으로 붉은색과 흰색의 두 갈래 빛이 비쳐 나오는 자신의 성심을 움켜쥐고, 다른 손을 내밀어 강복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시면서 이를 그림으로 그려 배포하게 하였고, 예수 성심을 공경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선포하라는 사명을 주셨다.

성녀는 자신의 일기에서 그 사명을 첫째, 모든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자비로운 사랑에 대해 성경이 전하는 신앙의 진리를 세상에 일깨우고, 둘째, 하느님 자비의 신심을 앙양하고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자비를 간청하며, 셋째, 이 신심운동의 목표는 그리스도교의 완덕을 위한 것이라 요약하였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하느님 자비의 사도'였던 파우스티나 수녀를 2000년 대희년과 새 천년기를 시작하는 가톨릭교회를 위해 첫 성인으로 시성한 일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교황은 이미 1980년에 회칙 '자비로우신 하느님'을 발표하여 물리적이고 윤리적인 악이 팽배한 세상이 대립과 긴장으로 치닫고 있음을 통탄하면서 교회가 먼저 하느님의 자비에 자신을 온전히 의탁하고, 나아가 하느님 자비의 관리자이며 분배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교황은 오늘날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엄정한 정의보다 사랑과 용서를 더한 자비라 보았던 것이다.
예수님의 처절한 죽음은 제자들을 두려움으로 몰아넣었고, 빈 무덤은 토마스 사도를 방황하게 하였다. 하지만 부활하신 주님은 토마스의 불신앙을 용서하시고, 그들에게 성령의 숨을 불어넣어 세상의 죄를 용서하는 '자비의 사도'로 파견하신다.(요한 20, 19-31 참조) 세상은 하느님의 아들을 단죄하였고,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장본인이 아닌가. 그런 세상을 용서하고 자비를 베풀라고 제자들을 파견하신 것이다.

우리는 하느님도 예수님도 본 적이 없음에도 하느님의 존재를 믿고 예수 부활의 증인이 된 행복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와 은총을 입은 사람들이다. 이제는 우리가 나설 차례가 되었음을 깨달아야 하겠다. 부활하신 주님은 일찍이 하느님의 첫 숨을 받아 생명체가 된 우리를(창세 2, 7 참조) 다시금 성령의 숨으로 탄생시켜 세상과 이웃을 향한 자비의 사도가 되게 하신다. 일상이 주는 정신적, 물리적 고통과 시련에 맞서지 못하고 쉽게 주저앉아 버리는 우리 자신을 다시 일으켜 세워 세상을 향하여 나가자. 내가 먼저 하느님의 자비에 자신을 온전히 의탁하고, 어떤 잘못이든 용서하지 못하는 자와 용서받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용서에 사랑을 더하여 자비를 베푸는 사도가 되었으면 좋겠다.

몰운대 성당 주임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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