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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노포~정관선 예타 신청…‘오시리아선’과 투트랙 추진

월평리∼정관신도시∼좌천역 13k m

정거장 15개소, 총사업비 3439억 원

오시리아선까지 연결해 교통난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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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기장군의 대중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부산도시철도 ‘노포~정관선’이 본격 추진된다. 도시철도 2호선 연장인 ‘오시리아선’까지 완공하면 기장에도 2개의 도시철도 노선이 구축된다.

부산시는 14일 노포~정관선 1단계 건설 사업을 2022년도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노포~정관선 1단계는 기장군 월평리에서 정관신도시를 경유해 동해선 좌천역까지 총 13㎞를 트램(노면전차)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정거장은 15개. 총사업비는 3439억 원이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1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시 기존 신정선(노포~월평)과 정관선(월평~정관~좌천)을 노포~정관선으로 병합했다. 또 전체 구간 중 월평~좌천 구간(1단계)와 노포~월평(2단계)으로 나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1단계 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것이다.

노포~정관선 1단계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재정평가위원회를 거쳐 추진된다. 정부가 최종 대상사업으로 선정하면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총사업비의 6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노포~정관선 1단계가 왼공되면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기장은 아직 부산도시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이라며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통해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올해 1월 부산시가 수립한 계획을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신규사업으로는 도시철도 2호선을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과 국가 정책과제로 건설 중인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경성대·부경대역~이기대어귀삼거리) 1.9㎞를 오륙도까지 잇는 ‘오륙도선 연장’, 도시철도 1·2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급행화 사업이 반영됐다. 4개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의 도시철도 노선은 현재 8개(158㎞)에서 10개(251㎞)로 확대된다. 기존 사업은 하단~녹산선, C-Bay~Park선, 노포정관선, 강서선, 송도선, 기장선 등 6개다. 10개 노선에 투입되는 예산은 4조4003억 원이다. 세부 사업내용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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