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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 “동남권 관문공항, 부산 생사 문제…의기투합하자”

市, 총리실에 실력행사 예고

  • 국제신문
  • 송진영 기자 roll66@kookje.co.kr
  •  |  입력 : 2019-10-27 19:54:54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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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서 긴급 시민 대책회의 개최
- 오 시장 “공항의 주인공은 부산”
- “외로운 싸움”… 서운함 표현도

-시의회·상공계·학계 적극 동참
- 시민단체는 삭발 투쟁 등 언급
- ‘공정 검증, 신속 확정’ 결의문

- 김해신공항 사업 행정협의회에
- 부울경, 고위 정무직 투입하기로
- 기술적 검증 토대 정책적 검토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 작업이 속도를 내기는커녕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자 부산시가 총리실을 향한 공세를 시작했다. 오거돈 시장은 “부산이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 “의기투합”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지역 사회의 단결을 강조했다. 또 “외로운 싸움”이라며 시에 힘을 실어주지 않는 지역 정치권 등에 서운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지난 25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조찬포럼 및 긴급 시민 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 참석자들 뒤로 관문공항 건립 의지를 상징하는 ‘意氣投合(의기투합)’ 글씨가 선명하게 보인다. 서정빈 기자 photobin@kookje.co.kr
시와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가 지난 25일 오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동남권 관문공항 조찬포럼 및 긴급 시민 대책회의’는 이 같은 분위기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과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 시의회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 등 지역 경제계 인사, 대학 총장 등이 대거 참석해 세를 과시했다. ‘의기투합’이라는 글자가 적힌 대형 펼침막도 회의장에 걸렸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공항 문제의 주인공은 바로 부산”이라고 규정한 뒤 “시민 공감대 형성의 부족함” “다시 힘을 모으자” 등의 말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의지를 다시 새겼다. 이에 부산대 전호환 총장은 “공항 문제에 열정이 식어간다는 얘기에 깊이 반성해야 한다”며 “시의회와 상공계 시민단체 학계가 모두 적극적으로 나서자”고 화답했다. 추진위 김희로 공동위원장과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조정희 공동대표는 지역민의 ‘삭발 투쟁’과 ‘실력 행사’까지 언급하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참석자들은 ‘공정 검증, 신속 확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은 그동안 자제했던 ‘총리실 비판’을 공식화했다. 결의문에는 “우리가 직면한 과제는 지난 정부의 정략적 결정에 따른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는 것으로, 그 결정에 참여한 수많은 세력과 논리를 이겨내야 한다. 쉽지 않은 과정”이라며 “부산 울산 경남 시·도민의 단합된 힘과 분야별 지도층, 특히 지역 정치권의 선도적 헌신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어 참가자들은 총리실의 조속한 검증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총리실 항의 방문, 성명서 발표 등으로 여론전을 강화하겠다고 결의했다.

이와 함께 부울경 3개 시·도는 김해신공항 사업의 기술적 검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검토를 할 수 있는 행정협의회에 행정부시장(부지사) 대신 고위 정무직 인사를 투입하기로 했다. 부산은 장형철 시민행복소통본부장, 경남은 김경수 도지사의 최측근인 명희진 정무특별보좌관, 울산은 정몽주 정무특보를 각각 보낼 예정이다. 그동안 동남권 관문공항 논의의 최전선에 섰던 박태수 전 부산시 정책수석보좌관이 사퇴한 이후 부울경에는 물밑에서 구심점 역할을 할 인사가 사실상 없었다.

오 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 17일 국무총리와 부울경 단체장 간 논의 테이블을 가동하자고 제안했지만, 지금까지 총리실은 이에 대해 답하지 않았다. 오 시장은 대국민 담화에서 “4개월 동안 (총리실 검증) 실무 협의가 두 차례 진행됐지만 검증은 시작되지 못했다”면서 “이로 인해 공항 문제는 물 건너갔다는 체념과 ‘총선용 이벤트’였다는 마타도어까지 확산됐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이어 “지금까지의 더딘 논의 과정을 볼 때, 근본적 합의는 결국 최고 의사 결정권자들의 결단으로만 가능하다”며 총리와 부울경 단체장 간 논의 테이블을 제안했다. 그는 “선거에 가까워질수록 본질은 사라지고 정쟁화할 가능성이 커진다”며 “최대한 빨리 결정하자. 공정하고 치열한 검증의 결과는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호소했다.

송진영 기자 roll66@kookje.co.kr

◇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일지 

2006년 12월

노무현 대통령, 건설교통부에 
‘동남권 신공항’ 검토 지시 

2007년 11월

건설교통부, 신공항 타당성 인정 

2007년 12월

이명박 대통령 후보
‘동남권 신공항’ 공약 

2010년 7월

부산 가덕도, 경남 밀양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 

2011년 3월

후보지 2곳 모두 부적합 판정,
신공항 추진 백지화 

2012년 11월

박근혜·문재인 대통령 후보 
모두 ‘신공항’ 공약 

2016년 6월

박 대통령 ‘신공항’ 백지화, 김해공안 확장안을 대안으로 발표 

2018년 6월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가덕도 신공항 추진” 공약 

2019년 

2월

문재인 대통령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토” 언급 

4월

부울경 검증단 “김해공항 확장안 부적절” 결론

6월

국무총리실 재검증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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