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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에 ‘배관으로 수소 공급’ 국내 첫 시스템 추진

市, 관련기관·기업과 업무협약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19-08-13 20:05:44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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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업체~ 충전소 배관 연결
- 하루 수소차 130대 분량 공급

수소경제 메카를 지향하는 울산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배관으로 수소를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울산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 투게더 등 7개 기관·기업의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수소를 생산하는 덕양과 수소충전소 사이에 수소를 공급하는 배관을 설치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게 이 사업의 핵심이다. 덕양은 수소배관 설치·관리와 안정적인 수소공급을 담당하고, 시와 가스안전공사 등은 인허가와 행정적 지원을 맡는다.

또 한국플랜트관리는 배관과 충전소 주요 설비에 신호전달 장치를 설치하는 등 실시간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엠솔루션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투게더는 수소충전소 운영을 각각 담당한다.

전용 공급배관을 통해 수소를 충전소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된다. 세계적으로는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수소를 운송 차량인 튜브 트레일러에 담아 충전소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을 사용해 왔다.

배관을 통해 수소를 받게 되는 투게더수소충전소(남구 신화로 101번길)는 울산의 여섯 번째 충전소다. 처리용량은 시간당 55㎏ 규모로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 배관이 연결되면 하루 수소차 13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는 하루 50대 가량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충전소보다 처리능력이 두 배 이상 큰 것으로, 급증하는 수소차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덕양은 배관 공급으로 절감되는 수소 운송 비용을 적립해 기존 충전소 5곳에도 배관망을 확충하는 사업에 재투자할 방침이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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