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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산 철도지하화 신속 추진”…상반기 개발지침 배포

기재부 ‘교통분야 3대 혁신’ 논의…연내 선도사업 선정 등 의지 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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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부산지역 철도지하화와 지방 광역철도망 구축 등 지난 1월 발표한 지역 교통 여건 개선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했다.

26일 정부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교통 분야 3대 혁신(속도·주거환경·공간) 전략’의 이행 현황을 점검한 뒤 상반기까지 진행할 수 있는 단기 계획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민생토론회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개막과 지역 간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달 발주한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3월부터 철도지하화통합개발종합계획 수립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관련 지침을 마련해 각 지자체에 배포하며 현지에서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지자체의 제안서 가운데 완결성 높은 구간은 2025년으로 예정된 종합계획 반영 전인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할 있는 선도사업으로 선정한다. 아울러 종합계획이 내실 있게 수립되도록 공공기관과 연구기관·학계·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지자체 소통을 위한 권역별 협력기구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경부선이 지나는 부산역과 부산진역 일대. 국제신문DB




현재 시는 화명역~구포·덕천통합역(신설)~가야차량기지 10.7㎞ 구간과 부산진역~부산역 2.3㎞ 구간의 지하화를 구상하고 있다. 또 지상 철도가 있던 곳에는 ‘신광역클러스터’와 ‘북항 중심의 문화벨트’를 조성한다는 개발 계획도 세워둔 상태다.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는 지방의 광역급행철도(x-TX) 사업에 대한 진행 과정도 점검했다. 국토부는 이날 올해 상반기 중 도시철도인 부산 하단~녹산선 기본 계획 승인, 하반기 중 김해 진영과 울산을 잇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예타 추진 및 사상~하단선의 신속한 개통 등을 보고했다. 지방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민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취지로 지난 15일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던 국토부는 4월 중 지자체 설명회를 열어 추가 사업 발굴 및 철도망 계획 반영 등을 논의한다. 이 밖에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는 고속도로 지하화 현황 보고와 수립할 수 있는 후속 조치, 수도권 GTX 본격화, 수도권 신도시 광역교통체계 개선 등에 대해서도 의견이 오갔다.

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은 “지난달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약속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은 전국의 광역교통 체계를 완전히 바꾸는 획기적인 정책”이라며 “특히 철도지하화 등은 국민의 관심이 높은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으며 예상 변수를 적극적으로 점검, 일정이 지연되는 일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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