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전기차 보급 늘지만 안전은 ‘글쎄’… 3년 새 화재 3배 증가

사고의 절반 이상 ‘고전압 배터리’가 원인으로 드러나

배터리 점검 가능한 곳은 전국 검사소의 30%에 그쳐

업체 안전성 강화·관련 제도 정비 필요하다는 지적 나와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를 타는 운전자가 늘고 있으나 자동차 화재도 최근 3년 사이에 3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의 안전성 강화 노력과 함께 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94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20년 12건, 2021년 15건, 2022년 33건, 올해 1~8월 34건이다. 전기차 화재는 2020년과 2021년에는 10건 대에 머물렀으나 2022년부터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에는 8개월 만에 지난해 전체 수치를 이미 넘어섰다.

2020년 이후 발생한 전기차 화재 가운데 54.3%인 51건은 ‘고전압 배터리’로 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27건은 운전석 열선 등 차량 기타 부품 이상, 16건은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휴대용 충전기 등 장착된 장비 이상이 원인으로 판명됐다. 제작사별로는 현대자동차가 4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기아 14건, 폭스바겐그룹 아우디 7건, 테슬라 6건 등이었다.



지난해 2월 소방관들이 부산의 한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불을 끄고 있다. 국제신문DB


조 위원은 이번 자료에서 보듯 최근 3년간 전기차 화재의 절반 이상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발생했지만 이런 사고를 예방할 검사소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전국의 자동차 검사소는 1972곳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30.8%인 608곳 만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일부 외국 전기차 제작사가 기술 유출 우려와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점 등을 들어 한국교통공단에 전자장치 진단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배터리 상태 확인이 어려운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한다. 또 전기차 정기 안전 검사 항목에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의무 검사 조항이 들어 있지 않은 점도 언급한다. 이에 대해 조 위원은 “전기차 정비에 관련한 관련 제도가 차량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만큼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연도별 신규 등록 전기차는 2020년 4만6623대, 2021년 10만355대, 2022년 16만4324대, 올해 1~8월 10만3356대로 파악됐다. 지난달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48만8216대다. 제조사별로는 현대차 21만4093대, 기아 13만5866대, 테슬라 5만2116대, 메르세데스-벤츠 1만2546대, BMW 1만1285대, 아우디 5344대 등이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김기현 측근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 총선 출마선언 10일 만에 번복 왜?
  2. 2내달 부산시 고위직 물갈이 촉각…2·3급 최대 4명 바뀔 듯
  3. 3시립미술관 대개조…430억 신축급 공사
  4. 4김기현 “기득권 내려놓겠다” 정면돌파…당내 책임론 공방
  5. 5아쿠아파크 부실…기장군의회 “오규석 前군수 책임” 吳 “흠집내기”
  6. 6금태섭·류호정 “女도 병역의무 이행을”
  7. 7[단독] 장제원 "제가 가진 마지막 카드, 불출마하겠다"
  8. 8경남도, 가덕신공항 배후도시 청사진 개발 착수
  9. 9총선 레이스 시작…“얼굴 알리자” 정치신인들 앞다퉈 등록
  10. 10경찰, 제보자도 못 찾았다…도시공사 비위수사 한달째 스톱
  1. 1김기현 측근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 총선 출마선언 10일 만에 번복 왜?
  2. 2김기현 “기득권 내려놓겠다” 정면돌파…당내 책임론 공방
  3. 3금태섭·류호정 “女도 병역의무 이행을”
  4. 4[단독] 장제원 "제가 가진 마지막 카드, 불출마하겠다"
  5. 5총선 레이스 시작…“얼굴 알리자” 정치신인들 앞다퉈 등록
  6. 613일 부산 찾는 이재명…이번엔 ‘산은법’ 응답할까
  7. 7민주 1호 영입 환경변호사 박지혜…첫 청년공약 ‘월 20만 원 기숙사 5만 실’(종합)
  8. 8유권자도 어깨띠 매고 선거운동…인터넷 게시판 익명 댓글달기 가능
  9. 9‘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의 신성장동력으로
  10. 10텃밭·무주공산으로 몰리는 후보군…부산 지역구 양극화
  1. 1제2금융 대출자는 상생금융 제외? 시작도 안 했는데 삐걱
  2. 2‘연말정산’ 식대 비과세 한도 月 20만 원으로↑(종합)
  3. 3불안불안 부동산PF, 대출잔액·연체율 동반 상승
  4. 4주가지수- 2023년 12월 11일
  5. 5연말 술자리 부담스럽네…부산 맥주·소주 가격 상승세(종합)
  6. 6정부 "국내 주유소 97% 요소수 비축…가격도 평시와 유사"
  7. 7가성비와 프리미엄… 연말 소비 양극화 뚜렷
  8. 8대성문 ‘시청 아틀리에 933’ 분양
  9. 9팍팍한 부산 신혼부부, 1억 이상 빚 있는데 연소득 5800만원
  10. 10길어지는 HMM 새 주인 찾기… 막판까지 진통
  1. 1내달 부산시 고위직 물갈이 촉각…2·3급 최대 4명 바뀔 듯
  2. 2아쿠아파크 부실…기장군의회 “오규석 前군수 책임” 吳 “흠집내기”
  3. 3경남도, 가덕신공항 배후도시 청사진 개발 착수
  4. 4경찰, 제보자도 못 찾았다…도시공사 비위수사 한달째 스톱
  5. 5대학 선택의 폭 넓은 중위권, 환산점수 유리한 전형 지원해야
  6. 6예산 없다며…노동자 몫은 깎고 업체 돈은 다 챙겨준 지자체
  7. 7착용만 허용된 선거홍보물, 손에 들고 흔들면 위법(종합)
  8. 8도시공사 도시창조본부장 공모절차 돌입
  9. 9조희대 대법원장 취임 “국민, 신속한 재판 받을 권리있어”
  10. 10오늘의 날씨- 2023년 12월 12일
  1. 1토트넘 6경기 만에 승리 안긴 손캡…8연속 두 자릿수 골
  2. 2이정후 연봉 1500만 달러 거론…토론토도 참전할까
  3. 3한국 여자핸드볼 결선리그 전패 수모
  4. 4BNK 썸 맏언니 김한별 복귀에도 4연패 수렁
  5. 5리디아 고, 데이와 우승 합작
  6. 6‘의사 복서’ 서려경, 태국 선수에 TKO승
  7. 7아이파크 통한의 역전패…4년 만의 1부 승격 불발
  8. 8정보명호 아시아야구선수권 3위
  9. 99200억 다저스맨 오타니, 내년 서울서 김하성과 대결
  10. 10황인범 세르비아 데뷔골…복귀한 김민재는 혹평
우리은행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민관학연 극지협의체 필수…다국적 협업공간도 마련해야
부산 is good…부산 is 극지허브
남극협력·인적 교류 재개…“부산 극지타운 조성 돕겠다”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