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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올해 친환경 선박 보급에 3623억 원 투입

신규 건조 60척·설비 개량 322척을 목표로 설정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전환율 15% 달성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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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친환경 선박 운항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362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60척을 신규 건조하고 322척의 설비를 개량한다.

30일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친환경 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고시했다. 이는 지난 2020년 만들어진 ‘제1차 친환경 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년~2030년)의 일환이다.

우선 해수부는 공공부문에서 하이브리드 추진 선박 30척,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선박 7척 등 46척을 건조한다. 또 20척에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를 장착한다. 이와 함께 선종별·친환경 기술별로 최적화된 표준선형을 설계하는 등 기술지원도 병행해 건조 예산을 줄이는 한편 기간도 단축하기로 했다. 필요 예산은 3119억 원으로 책정됐다.



해양수산부가 주도하는 연구개발(R&D)을 통해 건조된 뒤 실증 작업을 진행 중인 ‘전기 추진 차도선’. 해수부 제공


지난해에 이어 민간부문에서의 친환경 선박 도입도 계속 지원한다. 세부 과제는 친환경 선박 건조 때 가격의 10~30% 보조, 친환경 설비 보조금과 이자 비용 일부 보전 등이다. 목표는 친환경 선박 14척 건조와 302척에 관련 설비 장착 지원이다. 이 분야에서는 347억 원의 예산이 확보됐다.

해수부는 LNG와 전기 등 친환경 연료 공급을 위한 기반도 확충하기로 했다. LNG 벙커링과 화물 하역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신규 기술 개발과 안전기준 마련도 올해 계획에 포함됐다. 이동식 전원공급체계를 장착한 전기추진 차도선 보급을 위한 실증 추진과 울산항·여수항에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 역시 2023년에 진행할 주요 과제다. 이밖에 올해 해수부 방안에는 국내 신기술의 상용화, 국제표준화 지원, ‘국가 친환경 선박 인증제도’ 대상을 기자재까지 확대하기 위한 체계 마련, 친환경 선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 과정 개발 등도 들어 있다.

해수부는 올해 계획이 예정대로 이행되면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528척(관공선 388척·민간 140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체 대상 선박(3542척)의 15%에 이르는 수준이다. 또 온실가스 40만 t, 미세먼지 3000t 감축으로 1조3000억 원의 편익 비용 발생을 예상했다. 아울러 조선·해운업에서 5조 원 규모의 관련 시장이 창출돼 취업자가 4만여 명가량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홍종욱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해운분야 탈탄소화가 국제적인 추세인 만큼 이번 시행계획을 적극 추진해 친환경 선박이 효과적으로 보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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