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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전기차 보조금 '뚝' 끊긴 美 시장, 9월 아이오닉5 판매량도 '뚝'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 9월 실적

아이오닉5 14% 줄고 EV6 22%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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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시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으로 지난 9월 아이오닉5, EV6의 미국 내 판매량이 두 자릿수의 감소율을 보였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지난 8월 1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 후 공포해 곧바로 시행됐다. 이에 따라 현재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 여파가 9월 판매량에 뚜렷하게 반영된 것이다.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 현대차 제공.
4일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 아이오닉5는 1306대로, 전월(1517대)보다 14% 줄어들었다. 8월 역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됐던 시기다. 보조금 지급이 가능했던 7월에 1984대에 판매됐던 것과 비교하면 9월 판매량은 30% 이상 줄어든 셈이다. 기아의 전기차 EV6의 9월 판매량은 1440대로, 8월(1840대)보다 22%(400대) 줄어들었다. EV6는 지난 7월에는 1716대 판매됐다.

현재로서는 현대차가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건립 중인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 이후가 돼야 미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서배너 전기차 공장은 현대차그룹의 3개 브랜드인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등을 통합 생산하는 그룹 차원의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이 된다.

한편, 전기차의 타격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와 기아의 9월 미국 시장 내 판매 자동차 대수는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대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한 5만9465대로 집계됐다. 투싼이 31% 증가한 1만2971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싼타페는 40% 늘어난 9192대 판매됐다. 3분기 누적 판매량은 18만4431대로, 전년 동기 대비 3% 늘어나며 3분기 기준으로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전년 동월보다 6% 증가한 5만6270대를 판매했는데, 역대 9월 판매량으로는 최고치다. 3분기 판매량도 18만4808대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스포티지가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1만2412대가 판매됐으며, 쏘렌토도 79% 증가한 7350대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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