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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 1~7월 305억 달러 수주…연간 목표 87% 달성

한국조선해양 178억 달러로 1위…목표치 초과 달성

중형 조선사들도 호실적…국내 수주잔량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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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에 정박한 컨테이너선 ‘HMM 홍콩호’에 화물이 실리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HMM 제공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지난 1~7월 총 305억 달러의 수주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연간 수주 목표액 중 87%를 차지하는 규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의 올해 1~7월 누계 기준 선박 수주액이 총 305억2000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298억5000만 달러)보다 2.2% 늘어난 것이다. 특히 올해 목표 수주액인 351억4000만 달러의 86.9%를 차지했다.

한국조선해양의 올해 1~7월 수주액은 177억9000만 달러로 연간 목표치(174억4000만 달러)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 수주액은 64억3000만 달러로 72.3%를 기록했고 삼성중공업은 63억 달러로 71.6%였다.

중형 조선사의 경우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중소형 컨테이너선 및 탱커 등 총 24억6500만 달러어치(31척)를 수주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8억5000만 달러)보다 33% 증가한 액수다.

지난달 말 현재 국내 조선사의 수주잔량은 3586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1년 전보다 25.8% 늘었다. 이 증가율은 전 세계 수주잔량 증가율(9.2%)보다 3배 가까이 높은 것이다. 같은 기간 중국과 일본은 각각 12.2%와 12.7% 줄었다.

지난달 국내 조선사들은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1만CGT 중 116만CGT를 수주해 5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은 63만CGT로 30%였고 일본은 6만3000CGT로 3%였다. 수주금액으로 보면 한국 점유율은 57%로 더 높았다.

산업부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으로 올해 하반기에도 친환경 선박 및 LNG운반선 중심의 국내 수주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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