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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준 "가덕도신공항 건설로 부산형 트라이포트 구축할 것"

15일 서울서 열린 '한국국제물류협회 조찬 포럼' 참석

"도시 브랜드 제고 위해 2030세계박람회 유치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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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준 부산시장은 15일 “기존의 해상물류 인프라에 가덕도신공항 건설로 항공물류를 더해 부산형 트라이포트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을 물류산업과 융합, 특화해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형 트라이포트에 디지털 금융을 결합시킨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미래상을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청 제공.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국제물류협회 조찬포럼’에서 이 같이 밝히며 “글로벌 물류거점 도시가 될 부산의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해서는 2030세계박람회 유치가 필수적이다. 부산뿐 아니라 부·울·경과 남부권 그리고 대한민국이 크게 한번 바뀔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9월 부산에서 열리는 ‘2022 국제물류협회(FIATA) 부산 세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열린 것으로, 박 시장은 부산총회의 공동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제물류협회 회원사 및 국토교통부 어명소 2차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종덕 원장, 한국해운협회 김영무 부회장 등 관계기관 대표를 포함해 100여 명이 이날 포럼에 참석했다.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 박 시장은 참석자들에게 공항, 항만, 관광자원, 산단, 대학 등 부산만의 경쟁력을 우선 소개했으며 두바이·싱가포르·홍콩 등 해외 주요 물류도시의 단계적 허브화 전략을 설명했다.

이어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5가지 전략으로 ▷가덕도신공항 건설 ▷부산형 글로벌 트라이포트 구축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비즈니스 ▷글로벌 금융 허브도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제시하면서 참석자들에게 이들 전략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강연을 마무리하면서 “수도권 일극주의의 기형적인 모습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우리나라는 지역 불균형의 절름발이 국가로 전락할 것”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은 이제 지역만의 과제가 아닌, 정부와 지방이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해야 할 국가적 대사”라며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한편, 올해 9월 11~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FIATA 세계총회는 1925년부터 물류분야 정책·제도개선 및 국제협력을 위해 매년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물류행사다. 12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약 2000명의 물류분야 전문가·관료 등이 참석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19년 이후 3년 만에 부산에서 열리는 만큼 올해 참가국가 및 참가자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남아공총회 당시에는 100개국에서 1300명이 참석했다.김태경 기자 tgki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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