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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급제동

회생 방안에 산업은행 불신 “전기차 육성 현실성 떨어져”

  • 김태경 기자 tgkim@kookje.co.kr
  •  |   입력 : 2021-11-30 20:45:33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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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디슨 측 “계획대로 추진”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자동차 인수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쌍용차의 주채권은행 KDB산업은행이 인수에 쌍용차 회생 계획과 대출 여부에 대해 매우 부정적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 부족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되는 가운데 산업은행마저 부정적인 시그널을 시장에 내보면서 인수는 더욱 불투명해졌다는 해석이 나오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정상화에 대한 섣부른 예단이 얼마나 많은 비효율과 위험을 야기하고, 성장 정체를 낳는지 잘 알고 있다”며 “사업 타당성 점검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장밋빛 미래를 주장하며 정책지원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것은 기업 생존 가능성이라는 본질적 문제를 가리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의 강영권 회장은 회생 계획의 핵심으로 ‘전기차 전환’을 내놓으며 쌍용차를 매출 10조 원의 순이익이 나는 회사로 변모시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 회장은 이러한 계획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특히 이 회장은 전기차 전환 계획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는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보다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완성차들도 전사적 역량을 투입해 전기차 분야를 개척하고 있고, 천문학적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그런데도 에디슨모터스가 500억 원으로 차량 개발하고, 내년 10종을 출시할 수 있다고 한 기사를 봤다”면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지, 매출로 이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 간다”고 지적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를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강 회장은 “우리가 (인수) 못한다고 하면 팔지 말든가, 회생절차를 가든가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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