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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시장 큰손은 30대…BMW 선호

작년 전체 구매 33% 차지, 40~70대에선 벤츠가 1위

  • 국제신문
  • 손균근 기자 kkshon@kookje.co.kr
  •  |  입력 : 2020-01-27 22:06:11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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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의 최대 고객은 30대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2019 브랜드별 연령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수입차(국토부 신규 등록 기준) 24만4780대 가운데 개인이 구매한 차량은 총 15만3677대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구매량은 30대가 5만645대로 전체의 33.0%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 31.7%(4만8709대) ▷50대 19.6%(3만161대) ▷60대 8.0%(1만2345대) ▷20대 5.8%(8970대) ▷70대 이상 1.8%(2827대) 순이었다.

세대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도 20·30세대는 BMW, 40대 이상은 벤츠로 갈렸다. 20대는 BMW(2340대·26.1%)를 가장 많이 샀다. 이어 벤츠 2129대(23.7%), BMW 계열의 소형차 브랜드인 미니(MINI) 1019대(11.4%) 순이었다. 30대도 BMW(1만2299대·24.3%)를 가장 많이 구매했다. 벤츠는 1만2029대(23.8%)였다. 볼보 2884대, 폭스바겐 2594대, 아우디 2451대, 혼다 2360대, 도요타 2358대 등 이었다. 반면 40대는 벤츠(1만2257대·25.2%)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BMW는 8407대(17.3%)였다. 이어 도요타(3066대), 혼다(2606대), 렉서스(2487대) 등 일본 브랜드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50대도 전체 판매량 3만161대 중 벤츠가 8762대(29.1%)로 1위를 차지했다. BMW 3697대(12.3%), 렉서스(2258대), 도요타(2225대)가 뒤를 이었다. 60대 역시 벤츠(4248대·34.4%)가 가장 많았다. BMW(1285대·10.4%)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70대 이상도 벤츠(1040대·36.8%)를 가장 많이 샀다.

손균근 기자 kkshon@kookje.co.kr

◇ 2019년 연령대별 수입차 브랜드 판매 순위 

 

1위

2위

3위

20대

BMW    

벤츠 

미니

30대

BMW 

벤츠

미니

40대

벤츠

BMW 

도요타

50대

벤츠

BMW 

도요타

※자료 :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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