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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금·흥아, 컨사업 통합법인 출범

연근해선사 자율 구조조정 성과…국내 3위·세계 19위 중형 선사로

  • 국제신문
  •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  |  입력 : 2019-12-09 20:02:04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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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운업계 4위 장금상선(세계 23위)과 5위 흥아해운(세계 38위)의 컨테이너사업 통합이 완료됐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연근해선사 간 자율 통합을 추진한 결과 흥아해운 컨테이너 분할법인(이하 흥아해운컨테이너㈜)과 장금상선의 동남아항로 컨테이너사업 부문을 통합한 신설 법인이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신설 통합 법인과 장금상선의 잔여 컨테이너 부문의 통합이 내년 12월께 완료되면 선복량 9만2314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로 국내 3위, 세계 19위의 중형 컨테이너선사가 출범하게 된다.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지난 4월 11일 기본합의서를 맺고 15일부터 운영 협력을 시작했으며 통합 예정 선사의 재무상태 등에 대한 회계법인 실사를 통해 통합 준비 작업을 해왔다.

흥아해운은 컨테이너 사업 부문 분할을 위해 영업 외 자산 매각, 주식 감자, 대주주 유상증자 등 자체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해왔고, 지난달 13일에는 채권단의 동의를 얻어 컨테이너사업 부문 물적 분할을 위한 법원 등기 등의 절차를 완료했다.

장금상선은 흥아해운컨테이너 지분의 90%를 인수했고 공정거래위원회의 현물 출자 승인을 얻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통합 법인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 단기 채무상환, 연료비·인건비 등 자금 소요에 대한 회계법인의 실사 결과를 반영해 최대 20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앞으로도 다른 선사가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경우 동일한 기준에 따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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