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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강력 해양환경 규제…저유황유 확보 비상

IMO, 선박 연료 허용 황 함유량 기존 3.5%서 0.5%로 대폭 축소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  |  입력 : 2019-06-24 19:14:06
  •  |  본지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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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세계 해운업계 대응방안 골몰
- 향후 가격급등과 물량부족 우려
- 한국도 안정적 공급방법 찾아야

내년 시행되는 세계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비해 해운분야에서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 대응방안으로 국내의 많은 선사가 도입할 저유황유는 가격이 비싸고 내년 이후 유가가 인상될 우려가 있어 공급과 가격 안정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2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IMO는 내년부터 대양을 항해하는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 연료에 허용되는 황 함유량을 기존의 3.5%에서 0.5%로 대폭 축소하는 황산화물 규제를 시행한다.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환경규제인데 나라마다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일본은 선사와 정유사 합동으로 저유황유의 안정적인 공급 방안과 운임 가이드라인을 마련했고 스위스는 세계 2위 선사인 자국 MSC를 지원하기 위해 4400억 원가량의 자금 공급을 승인했다. 덴마크와 프랑스 등도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설치 비용 부담을 경감하는 각종 금융지원책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부터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선사에게 설치비를 저리로 대출해주고 있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한 대응방안은 저유황유 사용, 탈황장치인 스크러버의 설치, LNG연료 선박 도입이 대부분이다. 초기 비용투자가 없는 저유황유를 쓰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기존 고유황유보다 가격이 비싸고 환경규제가 시작되는 내년 이후 유가가 인상될 수 있다. 스크러버 설치는 고유황유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초기 투자비가 소요되고 설치에 상당한 기간이 걸린다. LNG연료 선박은 신규로 건조해야 하고 충전설비 부족으로 인한 인프라 미비가 골칫거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지난해 10월 국내선사 61곳(보유선박 426척)을 대상으로 IMO 규제 대응전략을 설문 조사한 결과 69.4%의 선박에 저유황유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스크러버 설치는 29.1%, LNG추진 선박은 1.5%에 그쳤다. 이처럼 국내 해운업계가 저유황유 의존도가 높지만 정부는 저유황유의 안정적인 공급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가 저유황유의 안정적 공급 방안 수립은 물론 기술적·정책적 대응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MI 해운산업연구실 이호춘 부연구위원은 해외 20개 선주, 선사가 자율적으로 조직체를 만들어 스크러버 정보를 공유하고 설치 효과를 공동 연구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자율적인 민간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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