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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역 물벼락' 동해남부선, 알고 보니 툭하면 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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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남부선 거제역 ‘물벼락’ 소동(국제신문 4일 자 8면 보도)으로 시민의 불편이 야기된 가운데, 동해남부선 역사에서는 개통 이후 5년간 크고 작은 누수 현상이 반복되온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코레일 부산경남본부는 2016년 12월 동해남부선 개통 이후 지금까지 총 20건의 역사 내 누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물이 샌 역사는 거제역·거제해맞이역·교대역·안락역이다. 해당 역사의 기계실이나 역무실 등에서 누수 현상이 보고됐다고 코레일 측은 설명했다.

 누수가 발생한 역사의 배관은 모두 현대건설이 시공했다. 역사 전반에 누수 문제가 반복되면서 코레일은 국가철도공단과 현대건설 측에 수 차례 공문을 보내 문제 해결을 요구하기도 했다. 현대건설 또한 시공상 문제를 인정, 지난달까지였던 동해남부선 하자 보수 기간을 1년 연장했다. 현대건설은 또 실제 누수 발생 건수는 20건에 미치지 못한다면서도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4일 오전 11시30분께 동해남부선 거제역 2층 천장에서 많은 양의 물이 쏟아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 탓에 역사 바닥에 물이 고여 30분 가까이 불편이 빚어졌다. 누수 사고 탓에 역내 식당을 이용하려던 손님 일부는 발길을 돌리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이날 사고는 역사 3층 온수배관에서 물이 새면서 발생했다. 고객 화장실이나 직원 사무실 등과 연결된 것으로, 당시 배관을 연결하는 소켓 1개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떨어졌다. 코레일 측은 배관 밸브를 잠가 누수를 막았다.신심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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