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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아의 아헹가 요가] 파트너와 함께하는 비라바드라아사나Ⅰ(VirabhadrasanaⅠ)(60)

다리근육 튼튼해져 균형잡기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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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7-12-06 19:03:29
  •  |  본지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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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세는 힌두교 신인 시바의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진 영웅 비라바드라에게 바친 자세로 조화, 균형, 힘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다리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몸가짐과 자세를 좋게 만든다. 이 자세를 수련하면 다리 근육이 강화돼 균형 잡기 자세를 쉽게 하고 척추 근육들을 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최대 범위로 팔 동작을 하면 어깨, 어깨뼈, 등, 목의 뻣뻣함을 줄일 수 있는데 파트너와 함께하면 팔의 움직임을 최대한으로 만들 수 있어 효과적이다.


   
①파트너와 함께 등을 마주 대고 바르게 선다.

②각자 왼발을 바깥으로 살짝 벌리고 오른발을 1m 넘게 앞쪽으로 가져온다. 왼발 뒤꿈치는 서로 붙여 둔다.

③양팔을 머리 위로 뻗어 파트너와 손을 잡는다.

④숨을 내쉬며 각자 오른쪽 무릎과 왼쪽 무릎을 구부려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을 이룰 때까지 앉는다.

⑤구부린 무릎이 정면을 향하도록 하고 반대쪽 다리는 서로 발뒤꿈치를 밀면서 무릎을 편다.

⑥잡은 두 손을 위로 당기면서 몸통을 뻗어 올리고 가슴은 활짝 편다.
⑦고개를 들어 위를 바라본다.

⑧이 자세로 고르게 호흡하면서 약 20초간 유지한 후 원 자세로 돌아온다.

   
개금 프라나요가원장·동명대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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