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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 통증 모두 디스크 아니야…몸통·배 근력운동 꾸준히

노인성 척추질환

  • 오광수 기자 inmin@kookje.co.kr
  •  |   입력 : 2013-10-14 20:04:26
  •  |   본지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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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은 '세계 척추의 날'이다. 퇴행성 척추 질환 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적절한 예방법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됐다. 부민병원 제공
해마다 10월 16일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한 '세계 척추의 날'이다. 척추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적절한 예방법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 탓에 노인성 척추질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다. 노년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질환인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퇴행성 디스크, 척추압박골절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부민병원 척추센터 이홍석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척추관협착증=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퇴행성 변화 탓에 좁아져 나타나는 이상 증상을 말한다. 노령층에는 척추관협착증이 가장 흔하다. 허리 부위의 척추관협착증이 가장 많아 흔히 디스크와 혼동하기 쉬운데, 허리를 숙일 때 증상이 심해지는 디스크와는 반대로 척추관협착증은 앉아 있거나 허리를 굽혔을 때 증상이 완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재활운동, 물리치료, 통증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 방법을 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을 해야 한다. 요즘은 고령 환자의 척추 수술이 더욱 안전해졌다. 최소상처 척추 수술은 조직손상과 수혈을 최소화하며 회복이 빨라 고령층에 적절한 수술법으로 꼽힌다.

▶척추전방전위증=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를 연결하는 마디가 서로 분리돼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위쪽 척추가 앞으로 튀어나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외상, 사고, 퇴행성, 지속적 압박으로 말미암아 척추의 고리가 튼튼히 잡아주지 못하고 척추가 앞으로 나오게 되는 것을 말하며, 근육과 인대가 약한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발병률이 높다. 척추관협착증이 함께 오기도 한다. 주로 앉아있을 때는 증상이 없으나, 걸으면 신경이 눌려 통증이 시작된다. 초기에는 약물, 물리치료, 운동치료, 통증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하고 수술이 필요할 때에는 미세현미경과 특수기구를 이용한 최소상처 척추고정술을 시행하게 된다.

▶퇴행성 디스크=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은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척추 근육과 인대의 탄력이 떨어져 추간판이 삐져나오거나 터지게 된다. 추간판탈출증이다. 주로 심한 요통과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허리뿐 아니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이 저리고 아프며, 주로 앉아있을 때 심한 요통을 호소한다. 퇴행성(노인성) 디스크는 일반적인 디스크 질환과 다르게 쉽게 발견하기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예가 많다. 또 퇴행으로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디스크가 약간만 돌출돼도 신경을 많이 압박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는 약물치료, 재활운동, 통증 주사, 신경성형술 등 비수술치료를 우선 고려한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골다공증이 진행된 노년층은 뼈 조직이 약해 낙상뿐만 아니라 기침과 같은 작은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이 생길 수 있다. 노년층의 척추압박골절은 재활과 회복이 쉽지 않아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내버려두면 허리가 점차 굽어지고, 신경을 압박해 하지 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 주위 척추도 함께 약해져 연쇄적으로 골절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심하면 심부정맥 혈전증이나 폐렴, 욕창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부분마취를 한 뒤 주저앉은 척추에 골시멘트를 주입하는 척추성형술을 시행한다.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게 바로 수술 후 관리다. 수술 후에는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체계적인 재활 운동을 해야 한다.

평소 척추건강을 위해서는 배 근육과 허리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운동할 때에는 뛰거나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고, 걷기나 수영 또는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이 도움된다.


■ 척추건강을 위한 10계명

① 적당한 운동으로 허리의 유연성과 근력을 기른다.

② 가벼운 걷기와 등산 등을 하루 30분씩 꾸준히 한다.

③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반드시 다리를 굽혀 몸에 가깝게 든다.

④ 의자에 앉을 때는 의자 깊숙이 허리를 등받이에 밀착시킨다.

⑤ 오래 앉아있거나 장거리 운전, 오래 서있는 동작을 피한다.

⑥ 몸을 갑자기 비틀거나 뒤로 젖히지 않는다.

⑦ 비만은 요통에 좋지 않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⑧ 스트레스를 줄이고 금연한다.

⑨ 침대가 너무 푹신하거나 꺼진 것은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것을 사용한다.

⑩ 수술은 전문의 진단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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