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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내륙철도’ 함양·거창·합천역 건설 타당성 국토부에 전달한다

20일 함양서 경남도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3개 정차역 존치·운영 최적화 방안 국토부 사타용역 반영 추진

남부내륙철도와 교차 지역에 연계 환승역 설치 타당성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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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는 20일 오후 함양군청에서 ‘달빛내륙철도(광주 송정~서대구)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경남도 내 달빛내륙철도 역 신설과 노선 검토 등 정성·정량적 타당성 방안을 마련했다. 도는 이번 용역에 달빛내륙철도가 통과하는 도내 3개 군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20일 경남 함양군청에서 ‘달빛내륙철도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경남도 제공
이번 용역은 달빛내륙철도의 도내 함양, 거창, 합천 3개 정차역의 존치 타당성 확보 근거와 운영 최적화 방안을 마련하고, 남부내륙철도 추진과 연계해 달빛내륙철도와 교차 지역에 대한 환승 편의를 고려한 역사 건설 타당성을 살펴 경남도의 지역 발전을 극대화하는 대안을 마련해 향후 국가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용역은 세부적으로 ▷기초자료 분석, 지역 현황 조사, 관련 계획 검토 ▷이전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검토와 사업 추진 방향 수립 ▷남부내륙철도 등 연계 노선을 고려한 열차 운영 계획 최적화 방안 제시 ▷총사업비와 운영비 산정, 수요·편익 추정 ▷경제성 분석 등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가 포함됐다. 앞으로 3개 군 의견을 수렴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결과를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에 전달할 예정이다.

달빛내륙철도(광주송정~서대구) 노선도. 경남도 제공
광주에서 전남 담양 순창, 전북 남원 장수, 경남 함양 거창 합천, 경북 고령, 대구로 이어지는 달빛내륙철도는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포함됐으며, 현재 국토부 산하기관인 국가철도공단이 예비타당성조사에 앞서 경제성 분석과 사업 구체화를 위해 ‘광주송정~서대구 단선전철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 중이다.

이에 경남도는 선제적으로 경남연구원의 정책연구 과제로 ‘달빛내륙철도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를 지난해 5월에 착수해 착수 보고(6월), 합천·거창·해인사와 역사 위치에 대한 간담회(7월), 중간보고(11월), 3개 군과 정거장·노선 협의(12월)를 추진하며 지역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향후 달빛내륙철도가 개통되면 6개 시·도, 10개 시·군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과 영호남 지역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가 기대된다. 특히 철도 교통 소외지역인 서부 경남 지역의 함양 거창 합천을 가로지르는 철도망 구축으로 철도 수혜지역 확대와 더불어 남부 경제권 형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예상된다.

경남도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달빛내륙철도를 비롯해 남부내륙철도, 남해안 고속화철도와 연계 교통망이 형성되면 영남과 호남을 아우르는 철도 네트워크 구축으로 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 촉진을 통해 서부 경남이 초광역 거점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이 국가철도공단 사전타당성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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