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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대왕암 1.5㎞ 케이블카 잇는다…시속 70㎞ 집라인도

市 - 시행사 사업 실시 협약 체결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21-05-18 19:32:00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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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5억 전액 민자 … BNK 등 참여
- 내년 2월 착공 2023년 3월 준공
- 해상케이블카 10인승 동시 운행
- 어민·환경 보호위해 무지주 적용

울산 해안 관광명소인 동구 일산동 대왕암공원에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사업이 본격화된다. 관광 및 상권 활성화 등으로 침체한 지역 경기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지 기대를 모은다.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조감도로 일산해수욕장을 아늑하게 둘러싼 정면 오른쪽 대왕암공원에서 왼쪽의 고늘지구 사이를 케이블카와 집라인이 잇는다. 바깥 쪽이 케이블카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는 18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케이블카사업 시행사인 소노인터내셔널(구 대명건설)과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실시협약 및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업무협약에는 양측 외에도 동구와 소노인터내셔널의 파트너사인 윈피앤에스, BNK금융그룹 등이 참여했다. 이 협약에 따라 시와 동구는 행정 지원과 인허가 관련 사항, 사업시행사 2개 업체는 설계·건설·운영, BNK금융그룹은 자금 조달 등에서 각각 협력하기로 했다.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동구 대왕암공원 일원과 해상 맞은편 고늘지구 내 일산수산물판매센터 인근을 잇는 길이 1.5㎞ 규모 케이블카와 체험시설인 집라인(0.94㎞), 정류장(대왕암, 일산) 등을 설치하는 것이다.

2021년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 2월에 착공, 2023년 3월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545억 원으로 전액 민자로 충당한다.

사업 준공과 동시에 시설물·토지·건축물 등은 시로 소유권이 이전되며, 사업시행자는 20년 동안 시설물 등을 무상으로 사용하게 된다.

울산시는 지난해 8월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개발 사업 타당성 검토를 마무리하고 공개경쟁 절차인 제3자 제안 공고를 시행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데 이어 이날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대왕암 해상케이블카는 울산시가 함께 추진해온 영남알프스 케이블카가 환경단체의 극심한 반발을 부른 것과는 달리 별다른 잡음 없이 사업이 추진돼 왔다. 이는 무엇보다 해상케이블카를 건설할 때 해양환경 파괴와 어선 통행 때 위험 등으로 문제가 되는 해상 지주 설치 논란을 비껴갔기 때문이다. 시와 사업시행사는 케이블카 노선을 결정할 때 해상에 지주를 설치하지 않는 등 어민의 어로 활동 보장, 해상경관 유지, 해상사고 방지 등에 각별히 유의해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보면 케이블카는 8m 높이에 10인승 캐빈 25대를 동시 운행해 시간당 1400명을 수송한다. 집라인은 25세트의 모터집으로 해발 고도 50m에서 20m까지 945m를 시속 70㎞ 속도로 하강할 수 있다. 시점부(대왕암)와 종점부(일산)의 2곳 정류장에는 식당과 기념품샵 카페 광장 산책로 쉼터 등을 갖춘다.

송철호 시장은 “이 사업을 통해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화, 조선업 부진으로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객 유입 증대 등 효과가 기대된다”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이용객 안전과 어민 생업 기반 및 육·해상 환경 보전을 위해 무지주식, 2선식(Bi-Cable) 케이블 공법을 적용한다”며 “동구의 해양관광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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