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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이중연료 추진 원유운반선 10척 1조1000억 원에 수주

2023년 하반기까지 인도 예정

  •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  |   입력 : 2021-03-14 19:49:51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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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을 동시에 수주하면서 1조 원이 넘는 대박을 터트렸다. 이들 선박은 이중연료추진 엔진을 창작해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로 모든 선종에 걸쳐 이중연료추진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주, 유럽, 아시아지역 등지의 선주 세 곳으로부터 30만 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을 1조959억 원에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오일 메이저사가 선주사 세 곳에 나눠 발주했다. 지난해 12월 건조의향서를 맺은 뒤 3개월 만에 본계약이 성사됐다. 이들 선박은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수주 선박은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선박용 경유·벙커C유 또는 청정에너지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를 적용해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과 LNG 추진 시스템의 안전성을 지원한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셔틀탱커 등에 이어 원유운반선까지 수주해 모든 선종에 걸쳐 이중연료추진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세계 조선 시장의 친환경 기조에 따라 앞으로 LNG 추진 원유운반선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이 분야에서 가장 많은 건조 실적을 가진 대우조선해양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 컨테이너선 4척, 초대형 LPG운반선 2척 등 16척 15억6000만 달러 상당을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의 20%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수주로 LNG 추진선 건조 기술력을 다시 한번 검증받았다”며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계속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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