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산 충돌 위험, 낮은 경제성에도…빈약한 논리만 들이대

국토부 김해신공항안 문제투성이

  • 국제신문
  •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  |  입력 : 2020-07-16 22:04:26
  •  |  본지 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시뮬레이션 결과 비상 재이륙 시
- 금정산과 항공기 충돌 위험 확인
- 활주로 안전 담보할 3.5㎞ 안돼
- 서낙동강 껴 확장 여유공간도 없어

- 환경부 '재검토''보완' 의견 29개
- 평강천 매립·소음 피해 확대 우려
- 가덕신공항보다 1600억 더 들어
- 찔끔 확장으로 생색, 균형발전 역행

국토교통부는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 검증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김해신공항안(김해공항 확장안)’을 밀어붙인다. 전문가와 부산시민은 국토부의 수도권 중심 사고가 부산 울산 경남 시민을 위험으로 내몰고, 지역 경제발전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안전, 환경, 경제성, 국토균형발전 등 주요 쟁점별로만 봐도 부울경에 대응할 국토부의 논리는 빈약해 보인다.
부산 강서구 김해공항에 항공기가 계류돼 있다. 국제신문DB
① 안전문제 심각

국무조정실 검증위원회가 진행한 1차 시뮬레이션 결과 ‘고-어라운드(착륙 실패 뒤 재이륙하는 비상절차)’ 상황에서 항공기가 금정산과 충돌하는 심각한 결함이 확인됐다. 그런데도 국토부는 1차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지 않은 새로운 변수를 적용한 뒤 ‘안전에 문제가 없다’며 검증위에 2차 시뮬레이션을 집요하게 요구했다. 결국 지난 15일 부울경 관계자와 만난 검증위 안전분과 위원들이 국토부의 요구를 받아들인 분위기라 부울경에 불리한 상황이 펼쳐졌다. 부산대 정헌영(도시공학과) 교수는 “김해신공항은 항공기가 착륙에 실패해 재이륙할 때 금정산과 만나게 되는데, 엔진 성능이 좋아 금정산을 넘으면 문제가 없지만 버드 스트라이크 등으로 엔진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충돌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활주로 길이가 짧은 것도 안전상 큰 문제다. 김해신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3.2㎞인데, 부산시는 국토부안대로 시단이설(활주로 앞 200m에 설치하는 표지)을 반영하면 사실상 3㎞나 다름없다고 주장한다.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대형 항공기나 화물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길이가 3.5㎞인데, 3.2㎞는커녕 3㎞밖에 안 된다면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부산연구원 이은진 연구위원은 “김해신공항은 서낙동강을 끼고 있어 활주로를 확장할 여유 공간이 없다. 지구온난화로 대기 온도가 상승하면서 이·착륙 때 필요한 활주로가 지금보다 더 길어져야 한다. 인천은 대기 온도 상승을 고려해 활주로를 4㎞까지 확보하면서, 부산은 턱없이 짧은 수준에서 확장도 못하는 공항으로 짓는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② 환경·소음 피해 눈덩이

환경파괴와 소음도 김해신공항의 약점으로 꼽힌다. 국토부가 작성한 ‘김해신공항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환경부가 검토한 의견서를 보면 ‘재검토’ 또는 ‘보완’ 항목이 29개에 달한다. 환경부는 평강천을 매립해 활주로를 추가로 건설하려는 국토부안을 사실상 반대한다. 평강천 유로를 변경하면 하류 9㎞ 이상 구간의 단절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유량이 감소해 하류 수질이 악화하고 생태계가 훼손돼 하천기능을 잃을 수 있다고 환경부는 지적한다. 김해신공항 건립으로 인한 소음·진동 피해지역 확대도 시가 우려하는 점이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소음 영향 가구가 부산과 김해에 걸쳐 2716가구라고 보는 반면 시는 이보다 10배 많은 2만3195가구로 예측한다. 국토부는 현재 거주 가구를 기준으로 삼았지만, 시는 10년 뒤 김해 주촌신도시와 부산 에코델타시티 일부가 입주한 뒤의 상황까지 고려해 시 예측이 좀 더 설득력이 있다.

③ 7조원 투입하고도 24시간 운항 불가

국토부가 최근 검증위에 제출한 ‘잠정 최종안’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총사업비는 7조6600여억 원이다. 시가 분석한 가덕신공항 건설 사업비는 7조5000억 원으로 김해신공항이 오히려 1600억 많다. 시는 가덕신공항의 활주로 방향을 20도 조정하면 매립 비용이 크게 절감돼 7조5000억 원이면 충분하다고 밝힌 바 있다. 경제성을 이유로 가덕신공항을 반대한 국토부의 논리가 더는 통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국토부의 태도는 전혀 바뀌지 않았다. 특히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항이 불가능하다.

④ 국토균형발전 어긋나

인천의 성장은 인천국제공항 확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인천공항에 연간 여객 1억 명과 물류가 모이면서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에 일자리가 생기고 인구가 늘어났다. 2001년 문을 연 인천공항은 4단계 확장사업이 끝나기도 전에 5단계 확장사업을 결정했다. 반면 부산은 우리나라 제2 도시라는 수식어가 민망하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인천에 밀렸고,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으로 빠져나가면서 전국 최하위의 출산율을 기록한다. 부산의 노인 인구 비율은 갈수록 높아진다. 그런데도 국토부는 기존 공항 ‘찔끔 확대’로만 생색내려 해 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부울경을 넘어 남부권의 새로운 경제동력으로서 기능하기에 김해신공항은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다. 정 교수는 “김해신공항은 짧은 활주로, 이·착륙 시 사고 위험, 소음 피해 등으로 국토부의 예측인 연간 2900만 명의 여행객을 수용하지 못할 우려가 크다”며 “7조 원이 넘는 예산을 쓰면서 확장 가능성이 없는 신공항을 지을 이유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김해신공항  4대 쟁점 정리


안전

환경

경제성

균형발전

항공기 이착륙시 사고 위험 높아. 
착륙 실패 후 재이륙 시 금정산 충돌 위험

국토부의 ‘평강천 매립해 활주로 추가 건설’ 계획에 대해 환경부 ‘수질악화 위험’ 등 29개 지적

김해신공항 총 사업비가 7조6600억 원으로 계획돼 
가덕신공항(7조5000억 원)보다 높아

“인천은 5활주로 계획 착수했지만 
부산은 기존 공항 찔끔 확대에 그쳐” 지역차별 반발여론 거세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많이 본 뉴스RSS

  1. 1관문공항 반쪽 협치…‘가덕’이 빠졌다
  2. 2경부선 지하화로 생길 86만㎡, 메디&컬처·크리에이티브 등 4개 혁신지구로 개발한다
  3. 3부산 맛집 탑쓰리 <6> 돼지국밥
  4. 4코로나 전파 우려에…‘미스터 트롯’ 부산콘서트 관객 축소
  5. 5고성 오가며 신경전…김해 백지화 이후 절차 등도 입장차
  6. 6더 가팔라진 부산 인구절벽
  7. 7 백신 신속한 개발보다 안전성이 중요하다 /이은정
  8. 8야당 부산공청회 앞두고 “나도 있소”…보선판 새 인물 가세
  9. 9 청도 학심이골~심심이골
  10. 10오늘의 운세- 2020년 10월 29일(음 9월 13일)
  1. 1관문공항 반쪽 협치…‘가덕’이 빠졌다
  2. 2고성 오가며 신경전…김해 백지화 이후 절차 등도 입장차
  3. 3야당 부산공청회 앞두고 “나도 있소”…보선판 새 인물 가세
  4. 4부산 도시철 보수 예산 내년도 불투명
  5. 5문재인 대통령 “뉴딜 강력 추진…경제 정상궤도 올려놓을 것”
  6. 6오늘(29일) 국회 청와대 국감 실시…라임·옵티 사건, 北피격 등 질의
  7. 7여당 “국회와 협치 의지 보여” 야당 “자화자찬·독주선언 뿐”
  8. 8김해신공항에 돈쓰라던 국회예산처, 올핸 “검증 결과 보고…”
  9. 9“대주주 3억 기준 부당” 홍남기 해임 국민청원 20만 명
  10. 10
  1. 1더 가팔라진 부산 인구절벽
  2. 27곳 불붙은 ‘한진중공업 인수전’ 영도조선소 개발 방향 촉각
  3. 3꽉 닫힌 지갑 열어라…유통가 사활 건 할인경쟁
  4. 4“가덕신공항 건설,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 신호탄”
  5. 5이전 신축 ‘동부 중소유통물류센터’ 첫삽
  6. 6롯데 육성프로그램 출신 부산 스타트업 ‘잘 나가네’
  7. 7지역 뉴딜 띄웠지만 예산지원은 불투명
  8. 8 정부 숙박·여행 할인권 재발급
  9. 9 XM3 4개월간 2만여 대 판매
  10. 10금융·증시 동향
  1. 1 우리 집이 달라졌어요
  2. 2창녕 1500년 전 가야 고분서 지배자 장신구 무더기 발굴
  3. 3오늘의 날씨- 2020년 10월 29일
  4. 417가구에 보증금·개보수비 지원…침실 분리 초점
  5. 5양산특성화고·사송1중 신설, 교육청 심사 통과
  6. 6“간선도로까지 '30㎞' 너무해” vs “아이 안전 위해 당연”
  7. 7과로사 문제인데…물량 더 달라는 부산우정청 소속 위탁배달원 속사정
  8. 8힘내라 만덕 !…‘코로나 주홍글씨’ 치유 지역사회가 나섰다
  9. 9정부 ‘2050년 탄소제로’ 선언할까
  10. 10경비원이 행복해야 주민도 행복…‘기살리기’ 주목 끄는 아파트
  1. 1‘32년의 기다림’ 다저스 우승 한 풀었다
  2. 2그라운드 떠나는 이동국 “몸보다 정신 약해져 결심”
  3. 3막판까지 혼전 PS 대진표…정규리그 최종일 완성될듯
  4. 4스포원 경륜·경정 30일부터 재개장
  5. 5롯데, 28일부터 NC와 2연전…마지막 자존심 세울까
  6. 6손흥민, 발 대신 머리로 ‘쾅’…EPL득점 단독 1위
  7. 728일 지면 끝…탬파베이 WS 7차전 갈 수 있을까
  8. 8“의족 착용한 육상선수, 도쿄올림픽 출전 불가”
  9. 9롯데, 2020시즌 홈 최종전 팬 이벤트 진행
  10. 10대한합기도회, ‘가토리신토류 기술서’ 출판
10대의 빈곤 시즌2-아이에게 집다운 집을
우리 집이 달라졌어요
교통안전문화 시리즈 '인스탑'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간소화
눈높이 사설 [전체보기]
학대 피해 아동 보호 시스템 마련돼야
집회 자유 vs 방역, 무엇이 우선인가?
뉴스 분석 [전체보기]
청와대 국민청원 가는 북항재개발 갈등…사업주체 해수부, 실시계획에 주민의견 수렴 미흡
규제에도 해수남(해운대·수영·남구) 급등…똘똘한 한 채냐, 조정이냐
다이제스트 [전체보기]
깊어가는 가을, 영주부석사로 단풍 답사 外
고려·조선 건국사 추적 계룡산 갑사 등 투어 外
박기철의 낱말로 푸는 인문생태학 [전체보기]
대성전과 대웅전: 지성至聖지존至尊 기운
연등불과 연등불: 과거의 부처?
사건 인사이드 [전체보기]
‘우수관 도주’ 외국선원 올해만 6명…감천항 땅밑이 뚫렸다
스토리텔링&NIE [전체보기]
제2 전태일 안 나오게 노동권 강화 추진한대요
정부·의협 시비 따지기보다 쟁점 절충안 모색을
신통이의 신문 읽기 [전체보기]
‘인포데믹(정보 전염병)’ 시대…가짜뉴스 거르는 힘 기르세요
‘원피스 의원’ 국회품위 손상? 권위주의 타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체보기]
“할증 30%해도 손해” “미터기 왜 있냐”…택시 시외요금 논란
병원 직원·가족 의료비 할인 관행…보건소와 고발전 비화
포토뉴스 [전체보기]
100원씩 용돈 모아 기탁한 ‘착한 마스크’
제 1457차 수요시위
오늘의 날씨- [전체보기]
오늘의 날씨- 2020년 10월 29일
오늘의 날씨- 2020년 10월 28일
  • entech2020
  • 맘편한 부산
  • 제9회 국제신문 골프대회
  • 국제 어린이 경제 아카데미
  • 유콘서트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