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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국내 첫 ‘수소 트램’ 운행 추진

태화강역~울산항 4.6㎞서 실증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20-07-05 20:00:12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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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9억 들여 충전소 등 시설 설치

울산시는 송철호 시장 공약 사항으로 계획 중인 도시철도 트램을 국내 최초로 수소 트램으로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 특구인 수소 도시 울산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소 트램을 운행하기로 하고, 먼저 기존 철도 구간인 태화강역에서 울산항 사이 4.6㎞ 구간에 수소 트램을 실증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329억 원을 들여 수소충전소와 차량기지, 정거장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현대로템과 공동으로 추진한다. 현재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친환경 수소전기열차를 개발하고 있다.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이다. 전차선, 변전소 등의 급전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전력 인프라 건설과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로템은 저상형 트램 형태의 플랫폼을 제작하고 있으며, 수소 1회 충전에 최고속도 시속 70㎞, 최대 주행거리 200㎞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부터 개발을 시작했으며, 올해 시제 열차 제작 완료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울산시는 현대로템과 실증을 거친 뒤 향후 시가 구축하는 도시철도 구간에 모두 수소 트램을 적용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1조3316억 원을 투입해 4개 노선, 총연장 48.25㎞ 구간에 트램을 운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4개 노선은 1노선 태화강역∼신복로터리(11.63㎞), 2노선 가칭 송정역∼야음사거리(13.69㎞), 3노선 효문행정복지센터∼대왕암공원(16.99㎞), 4노선 신복로터리∼복산성당(5.94㎞)이다.

시는 1, 2노선(1단계)은 2027년 개통하고 3, 4노선(2단계)은 2028년 이후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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