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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노]경성대~이기대 부산 트램, 2022년 6월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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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줄 요약
1.부산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무가선(無架線·전차 위쪽에 전원 공급장치가 없는 방식)
2. 저상트램인 오륙도선의 윤곽이 7일 공개
3.오늘 18일 주민공청회 개최


*이게 왜?
-시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번에 추진되는 오륙도선 실증 노선은

-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까지 1.9㎞로, 정거장은 모두 5개

-정거장은 경성대·부경대역 앞, 부경대 정문, 남부운전면허시험장 교차로, LG메트로시티 교차로, 이기대 어귀 삼거리 인근에 각각 설치될 예정

-경성대·부경대역 앞 트램 정거장에는 도시철도 역으로 바로 가도록 환승 연결통로


▲ 교통 체증 어떻게 막을 수 있나…
-트램 노선은 BRT처럼 도로 가운데로 지나가므로

-해당 구간에 있는 자전거 도로와 중앙분리화단을 철거해 공간을 확보

-특히 왕복 5차로로 해당 구간 중 도로 폭이 가장 좁고

-교통 체증도 심한 용소삼거리~부경대 정문 구간은 교통영향평가를 별도로 실시해 대책을 수립할 계획

-차량기지는 이기대 어귀 삼거리 인근, 용호종합사회복지관과 남부환경체육공원 사이에 8400㎡ 규모로


▲ 운행시간은 어떻게 되는데?
-대략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로, 출퇴근 시간(오전 7~9시, 오후 6~8시)에는 7분 간격

-이외 시간은 20분 간격으로 운행(하루 총 80회)

-시는 출퇴근 시간에는 1450~1700명, 이외 시간에는 2400~2900명이 트램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

-5개 정거장을 모두 지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5분30초로 예상

-교차로에서 신호를 받지 않아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보다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

-요금은 도시철도(1400원) 시내버스(1300원)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


▲ 환승 할인은 가능?
-환승 할인은 다른 대중교통과 동일하게 적용

-트램 설치에 따라 일부 버스 정류장은 이동될 가능성이 있으나 버스노선 변경은 아직 검토되지 않아


*그래서 어찌됨?
-시는 오는 18일 남구청에서 주민공청회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3월 부산시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5월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

-올해 12월 착공, 2022년 상반기 완공 예정

-2022년 6~12월은 철도기술연구원이 실증 운행하고, 2023년부터 부산시가 상용 운행


*그래서 어찌됨?
1.배차 간격이나 전체 운행 시간 등은 실증 운행 단계에서 보완한 뒤 최종적으로 확정

2.주민과 시의회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 용역을 시작할 것


하송이 이동윤 기자 dy1234@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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