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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원유선 2척 수주…실적 ‘훨훨’

내빙 선박 1억6000만 달러 규모

  •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  |   입력 : 2019-12-02 20:22:12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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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총 71억 달러… 5년내 최대

삼성중공업이 극한지역에서 운항할 수 있는 내빙(耐氷) 원유운반선(사진) 2척을 수주하며 올해 목표(78억 달러) 달성에 바짝 다가섰다. 2일 현재 71억 달러를 수주해, 최근 5년간 최대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유럽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2척을 1875억 원(1억6000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3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아프라막스급은 수요가 많고 경제성이 뛰어난 8만5000~12만5000DWT 크기의 선박을 말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영하 30도의 극한 환경에서 최대 70㎝ 두께의 얼음과 충돌해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원유운반선이다. 일반 동급 선박에 비해 가격이 2배 가까이 비싸다.

삼성중공업은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 유조선을 수주하며 쇄빙 상선시장을 개척한 데 이어 2008년에는 세계 최초 극지용 드릴십을 수주해 인도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71억 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 78억 달러의 91%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2015년 53억 달러, 2016년 5억 달러, 2017년 69억 달러, 2018년 63억 달러에 이어 올 들어 이날 현재 71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근 5년간 최대 수주 기록을 달성했다.

올 들어 미중 무역 갈등 영향 등으로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감소한 가운데 수주를 거듭하며 지난해 실적을 넘어서는 등 목표 달성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13척, 원유운반선 16척, 컨테이너선 6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 1기 등 총 39척으로 다양하게 수주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LNG운반선, 원유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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