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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북항사업’ 예타 통과

전체 32만 ㎡ 중 1단계 22만 ㎡, LNG·석유제품 저장 탱크 조성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19-10-28 19:52:02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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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여 년 동안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페달을 밟게 됐다.

22일 울산시에 따르면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한 것은 북항사업 중 1단계 사업으로 남구 황성동 총 32만 ㎡ 부지 가운데 22만 ㎡에 264만 배럴의 LNG 및 석유제품 저장탱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설계비, 탱크 건설비 등 상부공사 총사업비는 6160억 원이다.

이 사업은 2010년도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됐으나 올해 1월 SK가스가 LNG사업에 투자하기로 하면서 LNG 부문이 추가됐고, 첫 예타를 통과한지 9년이 지난 점 등을 고려해 올해 7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실시했다.

예타 결과는 경제성(BC) 0.93, 수익성(PI) 0.98, 종합평가(AHP) 0.537로 나왔다. 통상 AHP가 0.5 이상이면 사업의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볼 때 북항사업은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 사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생산유발효과는 전국 1조4052억 원, 울산 내 8382억 원이다. 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전국 5508억 원, 울산 3557억 원이다. 고용유발효과는 전국 9685명, 울산 7277명으로 분석됐다.

북항사업은 총 3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2단계 사업은 잔여부지 8만2000㎡에 586만 배럴 LNG 벙커링 및 석유제품 저장시설, 3단계는 북항 배후 부지에 406만 배럴 LNG 저장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다. 3단계 사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울산의 총고용유발 효과는 2만여 명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 기업과 협력해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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