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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이예로 공사 경사면 잦은 유실…설계·시공 부실 의혹

이예로- 남구 옥동~북구 농소 연결도로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19-08-18 20:57:18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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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연장 16.9㎞ 1·2구간 공사중
- 36곳 유실, 추가비용 159억 투입
- “지반 파악 못해 예산낭비” 주장에
- 市 “적법절차 거쳐 확보” 해명

울산시가 건설 중인 남구 옥동∼북구 농소 구간 이예로 공사 현장에서 경사면 유실이 잦아 추가 예산 159억 원을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지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설계나 시공 때문에 예산을 낭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이예로 도로개설사업(총연장 16.9㎞, 폭 4차로)은 1, 2구간으로 나눠 국비와 시비 50%씩 총 4536억 원을 투입해 추진 중이다. 2구간(중구 성안 교차로∼북구 중산교차로 8.9㎞)은 2010년 6월 착공해 2017년 9월 준공과 함께 개통됐다.

1구간(남부순환도로∼중구 성안 교차로 연장 8㎞)은 2013년 1월 착공해 2021년 준공·개통 예정이다. 지난 6월 30일 성안 교차로∼북부순환도로 연장 4㎞ 구간이 먼저 부분 개통됐다.

그러나 이예로 공사 과정에서 2구간에서 8곳, 1구간에서 28곳의 경사면이 각각 유실됐다. 이로 인해 경사면을 낮추는 등 설계를 변경하고 보강 공사를 하는 데 추가 사업비 159억 원이 투입됐다.

이 때문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설계를 잘못 했거나, 건설사가 시공을 잘못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현장이 토사가 많은 연약 지반이란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공사를 벌여 경사면이 유실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2005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설계할 때 이예로 구간에 대한 기초 표본조사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설계와 공사가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기초 표본조사를 했지만, 표본조사는 전 구간의 토사나 암반 구조 등을 조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고, 이예로 구간에는 산지(1구간 5.5㎞, 2구간 3㎞)가 많고 경사가 급해 경사면 유실이 불가피한 점도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또 추가 예산 투입과 관련해서는 국비 사업인 만큼 경사면 유실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설계변경과 보강공사 등에 필요한 추가 예산을 신청한 후 철저한 심의를 거쳐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산지가 많은 곳은 도로개설사업 과정에서 경사면 유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추가 국비도 신청했다고 그냥 주는 게 아니라 잘잘못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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