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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노조 10일 파업 돌입

노사 6시간 마라톤 협상, 접점 못 찾고 결렬 선언

  • 국제신문
  • 신심범 기자
  •  |  입력 : 2019-07-09 21:08:59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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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공사 비상요원 동원

부산지하철노조가 10일 새벽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부산도시철도는 2016년 이후 3년 만에 운행에 차질을 빚게 됐다.

부산교통공사와 지하철노조는 9일 안전 인력 채용과 임금 인상을 놓고 벌인 임금·단체협약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이날 교통공사와 노조는 오후 3시께부터 6시간 가까이 마라톤협상을 진행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노조는 10일 오전 5시4분 노포역 방면 도시철도 1호선 첫 전동차 운행부터 파업을 시작한다. 교통공사는 전동차 운행 차질을 줄이려고 비상 운전요원 59명을 동원한다. 이를 통해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 오후 6~8시)는 100%, 기타 시간대는 70~75% 수준을 맞춰 전체 열차 운행률을 73.6%로 유지하기로 했다. 교통공사는 이 밖에도 기술 분야 필수 인력 1014명과 비조합원을 비롯한 자체 인력 512명, 외부 인력 780명을 더해 2306명을 현장에 투입한다.

이날 협상은 임금 인상을 둘러싼 노사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렬됐다. 노조는 신규 인력 550명 채용과 임금 1.8% 인상을 최종안으로 제시했다. 이전보다 요구 수준을 대폭 낮췄다. 노조는 또 합의안이 나오면 2017~2019년 통상임금 미지급액 청구 소송을 진행하지 않는 대신 이 돈을 안전 인력 채용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하자고 주장했다. 노조는 그동안 3차례에 걸쳐 2010년 8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의 통상임금 미지급액에 대한 청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교통공사는 끝까지 임금 동결을 고수했다. 애초 사측은 신규 채용 인력 규모로 497명을 주장했는데, 이 인원이 임금 동결을 전제로 통상임금 상승분을 신규 채용에 활용할 때 산정할 수 있는 최대치라고 맞섰다. 

교통공사는 이날 오후 6시30분께 “다음 주에 임금협상을 단독으로 하고, 인력 채용 등 논의는 새롭게 시작하자”고 노조에 제안했다. 이후 이날 오후 8시20분께 마지막 교섭이 진행됐지만, 노조가 사측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결국 양측이 파업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진전된 수정안을 사측이 수용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파업으로 인해 도시철도 운행에 큰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심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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