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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보류됐던 해운대 그린레일웨이(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보행로 공사 재개

3월 오 시장 지시로 공사 중단

  • 국제신문
  • 이승륜 기자
  •  |  입력 : 2019-06-12 20:17:02
  •  |  본지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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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길 보행로 2.5m 이상 확장
- 추가 공사비 시·구·사업자 분담
- 일각 “사업변경 구가 수습 맡아”

시민 보행권 확보를 위해 전면 보류됐던 동해남부선 폐선 부지 그린레일웨이 사업의 철길 보행로 공사가 재개된다.

부산 해운대구는 중단됐던 미포~송정역 구간 그린레일웨이 사업의 보강 공사를 구가 맡아 재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린레일웨이 사업은 해운대구 올림픽교차로에서 옛 동해남부선 송정역까지 9.8㎞ 구간인 동해남부선 폐선 부지를 산책로 등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공공사업으로 개발한 5㎞ 구간 공사는 2017년 끝났다. 미포~송정역 구간(4.8㎞) 공사는 지난 3월 말 완료될 예정이었으나, 이 구간의 개통을 앞두고 오거돈 부산시장이 현장을 방문해 “보행로가 좁아 시민 보행권이 확보되지 않았다”며 사업 보류를 지시했다.

이후 시 철도물류담당관실과 건설본부, 해운대구, 민간 사업자가 전담팀을 꾸려 보완책 마련에 나서 곧 새로운 계획이 나올 예정이다. 기존 1.5m가량이던 보행로의 폭은 2.5m 이상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추가 공사에 48억 원가량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와 구, 사업자가 일정 비율로 부담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설계와 발주는 해운대구가 맡는다. 그린레일웨이가 지역 명소가 되는 만큼 구도 일정 부분을 떠안아야 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해운대구 안팎에서는 “시의 사업 변경을 구가 수습하는 꼴”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구 관계자는 “애초 시민 보행권을 확보하지 못한 시의 잘못을 구가 예산을 들여 수습하는 것은 맞지 않다.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추경 편성이 필요한데, 사업의 합당성에 대한 지적이 나올 게 뻔하다”고 말했다. 구의회 역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운대구의회 이명헌 의장은 “주민과 연관성이 떨어지는 사업이어서 구비를 투입할 명분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지금 사업을 분담하지 않으면 향후 구가 길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개선에 필요한 사업비를 다 떠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가 공사가 진행되면 내년 6월께 풍경열차 개통 시기에 맞춰 그린레일웨이를 시민에게 개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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