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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동해선 원동역 건설 중단…사업 전면 재검토

“수익성 낮다” 평가에도 강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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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 결과 사업비 90억 더 들어
- 올해 예산 45억 추경 미반영

부산시가 동해선 원동역사 건설 사업을 사실상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에 나섰다. 애초 예상보다 사업비가 훨씬 더 들고, 매년 억대 역사 운영 손실금까지 보전해야 한다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탓이다. 이 사업은 전임 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강력히 추진해온 터라 이후 정치권 공방도 예상된다.

시는 동해선 원동역사 건설을 위한 올해 사업비 45억 원을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지 않고, 사업을 재검토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앞서 사업 추진 과정을 감사하고, 사업비 산정과 적정성 검토를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담당 공무원을 문책했다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동해선 재송역과 안락역 사이 수영강 위에 역사를 짓는 것으로, 2014년 12월부터 추진됐다. 하지만 수익성이 떨어져 국비 지원 기준에 미달했고, 이에 시는 국가철도 시설인데도 2015년 6월 사업비를 전부 부담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시는 2015년 8억 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100억 원 등 지금까지 143억 원을 사업비로 들였다. 이 사업은 거리가 2.3㎞에 불과한 안락역~재송역 가운데 새로운 역을 세우는 것이라, 사업 추진 당시부터 수익성이 없다는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서병수 전 시장과 자유한국당 이진복(부산 동래) 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주민 숙원을 해결하려고 원동역 건설을 진행했다.

문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1월 사업비 미납액 127억 원을 달라고 시에 요청하면서 불거졌다. 전체 사업비 중 남은 45억 원만 더 투입하면 되는 줄 알았던 시는 공단이 기존 사업비보다 90억 원이 더 필요하다고 하자 발칵 뒤집혔다. 그동안 공단은 사업비를 271억 원으로 산정했지만, 시는 그동안 188억 원짜리 간이역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거돈 시장 지시로 실시한 감사 결과, 시는 근거도 없이 예산 일부를 국비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사업을 추진했고 역사 운영에 따른 손실이 예상되는데도 전문가 자문과 여론 수렴을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추산된 원동역 운영 손실금은 연간 3억 원가량이다. 공단에 낼 위탁 수수료 8억1000만 원이 사업비에 반영되지 않은 사실까지 확인됐다.  

송진영 황윤정 기자 roll66@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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