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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국제선 7년 앞선 연간 이용객 1000만 명 시대

정부는 2025년 도달 예측

  • 송진영 기자 roll66@kookje.co.kr
  •  |   입력 : 2018-12-27 20: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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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간 수용능력 630만 불과
- 관문공항 필요성 다시 입증

부산 김해국제공항의 국제선 연간 이용객이 사상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정부가 예측한 시기보다 무려 7년이나 빠른 기록으로, 김해공항의 수용 능력이 이미 포화 상태에 도달했다는 점과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로 평가받는다.

부산시는 올해 김해공항을 이용한 국제선 이용객(환승 내항기 승객 포함)이 개항 42년 만에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넘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지난달 말까지 국내 전체 국제선 여객은 7893만 명으로, 각 공항이 차지하는 비율은 인천공항(78.3%) 김해공항(11.4%) 김포공항(5.0%) 제주공항(2.2%) 순이었다. 김해공항이 국내 국제선 여객의 10% 이상을 수용하는 제2의 관문공항의 위상을 갖춘 것이다.

정부는 2016년 영남권 신공항 입지평가 최종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 1000만 명 돌파 시점을 2025년으로 예측했었다. 그러나 김해공항은 이보다 7년이나 앞서 스스로 성장 잠재력과 미래 수요를 입증했다.

2005년까지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은 연간 200만 명 수준에 그쳤지만, 2008년 에어부산이 설립된 뒤 큰 폭으로 늘었다. 국제선 이용객 증가율도 최근 10년간 연평균 12.9%에 달해 국내 주요 4대 공항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지금의 김해공항 국제선 수용 능력은 연간 630만 명 수준에 불과한 만큼 정부가 국제선 터미널 추가 확장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빗발친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의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재 증가세로는 애초 정부가 발표한 김해신공항 국제선 수요 2800만 명도 조기에 포화 상태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용객 연 1000만 명 달성은 기쁜 일이지만, 시민이 수용 능력을 넘어선 공항을 이용하게 돼 불편이 크다는 점에서 마음이 무겁다”며 “객관적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필요성이 입증된 이상 새해 모든 역량을 여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새해 첫 기자회견을 다음 달 3일에 열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진영 기자 roll66@kookje.co.kr

◇ 정부 예측과 김해공항 국제여객 실적 비교

구분

정부 예측

실적(2020년
부터는 예측) 

초과율 

2015

556만 명 

631만 명

13.4%

2018

732만 명 

1040만 명

42.1%

2020

851만 명 

1331만 명

56.4% 

2025

1088만 명 

1890만 명 

73.7%

2030

1320만 명 

2249만 명

45.0% 

2050

1888만 명

2744만 명

44.0%

※자료 :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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