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현장&이슈] “휴식도 좋지만 늦으면 일감 끊겨” 화물차 기사 속앓이

4시간 운전 후 30분 휴식

  • 국제신문
  • 박호걸 기자 rafael@kookje.co.kr
  •  |  입력 : 2017-09-18 23:00:57
  •  |  본지 6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졸음운전 방지책 현실과 멀어
- 오후 6시까지 트레일러 반납
- 시간 어기면 다음날 일 못 받아
- “화물업계 고질적 하청구조 탓”

“빨리 안 가면 내일 공칩니다. 졸린 눈 비벼가며 서두르는 수밖에 없어요.”

정부가 사업용인 화물차·버스기사의 졸음운전 방지 대책을 추가로 내놓자 현장에서 나온 반응이다. 정부는 기사들에게 휴식을 강제하는 반면 기사는 휴식시간을 지킬수록 손해를 떠안아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특히 트레일러 기사들은 “컨테이너 반납 시간만 자유롭게 해주면 쉬지 말라고 해도 쉴 것”이라며 현실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18일 ‘교통안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10월 27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여객·화물 운송 사업자의 차로 이탈 경고 장착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디지털 운행 기록 장치 위반 과태료를 10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지난 7월 발표한 졸음운전 방지대책의 후속 조치다.

정부는 끊이지 않는 화물차 사고의 원인을 졸음운전으로 보고 기사의 휴식을 강제하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사업용 차량 기사가 4시간 운전하면 30분을 의무적으로 쉬도록 의무화하는 개정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시행했다. 지난 7월에는 전국에 70여 곳의 졸음 쉼터를 추가 설치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화물차 기사의 현실은 다르다.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트레일러 기사들은 매일 오후 5시30분이 ‘데드라인’이다. 부산신항의 컨테이너 반납 시간인 오후 6시 이전까지 도착해 컨테이너 청소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상태가 지저분하면 선사가 반납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데드라인을 맞추지 못하면 다음 날 일감을 배정받지 못한다. 선사에서 대기하다가 갑자기 나오는 일감을 받는 수밖에 없다. 트레일러 기사 A(37) 씨는 “늦으면 내일 일을 못 하는데 누가 휴게소에서 쉬겠나. 대부분 화물차 기사가 데드라인을 맞추기 위해 과속방지장치와 운행기록 장치를 조작해 졸음을 참고 과속하는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트레일러 기사 B(45) 씨는 화물업계의 고질적인 하청 구조를 지적했다. B 씨는 “화물차 기사는 화주-대기업 물류 회사-운송사 다음에 자리 잡고 있다. 먹이사슬의 가장 밑에 있다 보니 먹고 살기 급급해 잠을 참고 운전대를 잡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B 씨는 “많은 선사가 야간수당을 아끼려고 주간에만 컨테이너를 받는다. 24시간 컨테이너를 하역할 수 있다면 정부에서 쉬지 말라고 해도 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로교통공단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화물차 교통사고는 2만9128건으로 전체 교통사고의 12.5%에 달했다. 사망자도 996명에 이른다.

박호걸 기자 rafael@kookje.co.kr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이야기 공작소-부산…스토리 갈맷길
아트 갈맷길
걷고 싶은 길
창원 저도 비치로드
눈높이 사설 [전체보기]
예술인은 표현의 자유를 양보할 수 없다
붉은불개미 피해 예방대책 세워야
뉴스 분석 [전체보기]
삐걱대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탈핵단체 보이콧 경고
‘비정규직 제로화’ 결국 뒷걸음
뉴스&이슈 [전체보기]
수난당하는 부산 소녀상, 합법화 목소리 높다
다이제스트 [전체보기]
청암 양규명 선생과 동래트레킹 外
부산 초량왜관 속속들이 역사 트레킹 外
박기철의 낱말로 푸는 인문생태학 [전체보기]
에스키모와 이누이트-코리안 사물놀이
American Indian 송 : Native American 송
스토리텔링&NIE [전체보기]
잘 만든 콘텐츠 하나, 열 기업 안 부러워요
1인 가구 시대…젊은층도 많대요 ‘외로운 죽음’
신통이의 신문 읽기 [전체보기]
외래종의 습격…주민도 생태계도 시름시름
어른도 못한 ‘똥학교’(대변초등학교) 개명, 아이들이 해냈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체보기]
“개발 걸림돌 된다” 인성교육관 건립 반발
부산경찰 과속적발 1년새 18배
이슈 추적 [전체보기]
서면 통과 BRT(버스중앙차로) ‘민원폭탄’…서병수 시장 선택 기로
커지는 “엘시티 특검” 목소리…검찰 재수사 여부도 촉각
포토에세이 [전체보기]
외나무다리 위 상여
넘실대는 분홍물결
현장&이슈 [전체보기]
“휴식도 좋지만 늦으면 일감 끊겨” 화물차 기사 속앓이
항쟁현장서 열린 부산기념식, 여야 지역 국회의원 대거 불참
경상남도청 서부지사
경남개발공사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