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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광 '에어시티'· 산단 주거 '복합도시' 투트랙 전략

부산시, 공항 배후도시 구상

  • 김희국 박동필 기자
  •  |   입력 : 2017-04-11 21:56:32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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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쪽엔 정부 주도 에어시티
- 2.5㎢로 확대 사업비 조 단위
- 북쪽엔 부산시 주도 복합도시
- 연구개발특구로 활용 5.68㎢

- 문재인,동남권 관문공항 개발
- 글로벌 복합 교통망 공약 내놔
- 김해 인접지역 GB해제 검토

김해공항 확장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배후도시 건설도 과제로 떠올랐다. 비지니스·전시컨벤션·국제물류 기능을 갖추지 못하면 진정한 국제공항으로 도약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부산시도 '에어시티'와 '공항복합도시'를 투트랙으로 추진해 항만·철도를 아우르는 '트라이포트 도시' 건설을 진행한다. 김해시도 첨단 배후도시를 추진 중이어서 부산과 김해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해공항 국내선 청사(오른쪽)와 연결된 경전철역사. 국제신문 DB
11일 부산시에 따르면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지난해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김해공항 남측 유보지(부산 강서구 대저2동) 일대 69만㎡에 에어시티를 건설하는 구상을 내놨다. 에어시티의 기능은 상업·업무는 물론 물류·관광·레저·숙박을 갖춘 배후도시이다.

에어시티 조성안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일 내놓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는 빠져 있다. 현재 부산시는 에어시티 조성이 정부의 김해공항 개발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논리를 개발 중이다.

문제는 막대한 사업비이다. 부산시는 에어시티의 규모를 69만㎡에서 250만㎡로 확대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면 토지 보상과 도시 기반시설 건설에 조 단위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국토부는 김해공항 확장에 6조 원가량을 투자하는 만큼 추가 국비 투자에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송종홍 부산시 공항기획과장은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지방정부가 주도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공항복합도시 예정지는 연구개발특구인 강서구 대저1·2동이다. 면적과 사업비는 각각 4.6㎢(140만 평)와 3조1000억 원에서 최근 5.68㎢과 4조1000억 원으로 커졌다. 공항복합도시는 오는 7월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계획 수립→조사설계용역→실시설계 발주 순으로 진행된다. 사업 시행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부산도시공사가 맡는다.

공항복합도시에는 첨단 산업단지와 주거지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에어시티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김태규 부산시 신공항 총괄지원팀장은 "공항복합도시는 부산시, 에어시티는 정부가 주도하는 투트랙으로 진행된다. 공항을 중심으로 메트로시티가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도 이날 인천공항의 기능을 대체할 동남권 관문공항 개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기존 계획에 포함된 에코델타시티·명지국제도시를 통합 연계하는 공항복합도시를 개발해 신항만과 신공항·유라시아 철도까지 수송망을 연계하는 '육해공 글로벌 복합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김해시는 김해공항 인접 지역에 그린벨트(GB) 해제를 통한 '골든 에어로폴리스(Golden Aeropolis)' 조성을 검토 중이다. 경남발전연구원에 따르면 골든 에어로폴리스에는 첨단산업단지(2.5㎢), 국제비즈니스시티(2.5㎢), 항공·항만복합물류단지(6.0㎢), 항공배후신도시(7.0㎢)가 들어선다.

김희국 박동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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