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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전기 시내버스 오늘 정규노선 투입

민락~수영교차로~서면~부암…1번 노선 5대, 20분 간격 운행

  • 국제신문
  • 장호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  |  입력 : 2016-11-28 19:58:00
  •  |  본지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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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에도 전기 시내버스가 선을 보인다.
부산에 첫 도입된 전기 시내버스가 29일 오전 수영교차로를 지나 부산진구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사진=김민훈 기자

부산시는 29일부터 '수영구 민락동~수영교차로~부산진구 서면~도시철도 2호선 부암역' 신설 노선에 유선 충전식(플러그인) 전기 시내버스(1번) 5대를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고 28일 밝혔다. 플러그인 방식의 전기버스는 서울 남산 순환버스에 도입된 적이 있지만, 정규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다. 경북 포항과 제주에는 배터리 교환식 전기버스가, 경북 구미에는 무선 충전식 전기버스가 운행 중이다.

이번에 도입된 전기버스는 전기버스 제조사 TGM(옛 한국화이바)에서 제작한 것으로 163㎑의 배터리 용량을 갖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80㎞(평균 100㎞)를 운행할 수 있다. 오성여객이 운영을 맡은 이 노선은 왕복 20㎞가량이어서 1차례 충전으로 5차례 이상 운행할 수 있다. 외부 디자인은 최근 부산시가 16년 만에 변경한 해변에서 밀려드는 파도의 물보라 모습의 이미지를 처음으로 적용했다. 시는 내년 상반기에 전기버스 5대를 추가하고, 내년 말까지 국비를 지원받아 모두 3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가장 친환경적이라는 천연가스(CNG)버스도 대당 연간 대기오염물질을 1.6t을 배출하지만, 전기버스는 대기오염을 유발하지 않고 운영비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전기버스 차량 가격이 CNG 버스보다 4배가량 비싸 세제 혜택 등 정부 차원의 지원과 추가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호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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