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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국에 정보공유·공동발표 제안…NTSB '조종사 과실'에 적극 대응

"빠른 정보 공개 전례 없어"…세계 최대 조종사 노조 비판

  • 박태우 기자 yain@kookje.co.kr
  •  |   입력 : 2013-07-10 21:36:05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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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와 관련해 미 조사당국에 정보 공유 및 조사 내용 동시 발표를 제안한 것은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두는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일방적인 발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도다.

특히 정부는 NTSB의 자료가 제공되는 대로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실시간 분석을 거친다는 방침이어서 한미 조사 당국 간 치열한 논리 대결이 예상된다.

국토부 최정호 항공정책실장은 10일 브리핑에서 미측에 정보 공유를 요청한 배경에 대해 "우리 국민들도 사고의 상황과 원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우리 국민의 알 권리 차원"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NTSB의 발표가 사고 원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데 부족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실제 NTSB는 지난 6일(현지시간) 사고 발생 이후 매일 조사 내용에 대한 발표를 하면서도 우리 조사단에 발표 내용과 시점에 대한 협의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NTSB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면서도 조종사 과실을 부각시키는 조사 내용 위주로 발표했다.

세계 최대 조종사 노조단체인 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가 성명을 통해 "NTSB의 정보 공개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ALPA는 "NTSB가 이렇게 빨리 기내 녹음장치의 세부 데이터를 공개한 것은 당혹스럽다"면서 "현장 사고조사가 진행되는 중에 이렇게 많은 정보가 공개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사고 당사자인 아시아나항공의 방어권을 막는 등 NTSB의 폐쇄성도 도마에 올랐다. NTSB는 아시아나항공에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언행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이날 사고현장을 방문한 아시아나항공 윤영두 사장은 내외신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윤 사장은 국내에서 조종 미숙을 사고 원인으로 부각하는 NTSB의 발표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또 NTSB는 지난 7일 사고기 탑승 승무원인 이윤혜(40) 씨가 한국 기자들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경고와 함께 회견 내용을 "영어로 번역해 제출하라"고 통보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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