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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직 제외 2000여 명·자살자 23명 '뇌관'

`쌍용차 사태` 전말과 남은 과제…철탑농성자 "국조 회피 꼼수"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3-01-10 21: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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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을 둘러싼 극한 대치로 노조(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회사 양측에 큰 상처를 남긴 '쌍용자동차 사태'는 2009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4년 상하이자동차로 매각된 것을 시작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된 사측은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이후 노조의 77일간 공장점거 파업, 사측의 직장폐쇄, 협상 결렬, 경찰 개입으로 이어지면서 벼랑 끝까지 몰렸던 쌍용차 사태는 노사가 2009년 8월 6일 극적 타결을 이뤄 일단 봉합됐다. 그러나 2646명이 구조조정 대상에 올라 이 가운데 1904명이 희망퇴직, 159명이 정리해고, 83명은 영업직으로 전직 또는 분사하는 아픔을 겪었다. '불법' 점거 파업으로 많은 근로자가 형사 처벌을 받아 회사를 떠났다.

노사 갈등은 사측이 2009년 4월 8일 전체 인력의 37%에 해당하는 2646명에 대한 인력감축안을 담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노조에 통보하면서 시작됐다. 노조는 5월 21일 총파업을 선언했고 다음 날부터 평택공장 내 본관과 도장공장 등을 차례로 점거하며 '옥쇄파업'에 들어갔다. 사측도 열흘 뒤인 31일 '직장폐쇄'라는 강수를 뒀다.

생산 손실도 컸다. 노사 합의 직후 회사 측은 공장 점거 파업으로 차량 1만4000여 대를 생산하지 못해 3000여억 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했다.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지금까지 해고노동자나 가족 등 모두 23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숨진 것으로 알려져 노동계를 중심으로 '사회적 타살'이라며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2009년 9월 회생계획안을 제출한 쌍용차는 12월 서울중앙지법에서 회생계획안이 강제 인가됐다. 매각공고를 거쳐 2010년 11월 마힌드라 그룹과 회사 인수와 관련한 본계약을 체결했고 이듬해 2월 3년 만에 국내 신차 코란도C를 출시해 재도약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해마다 경영 개선을 이뤄낸 쌍용차는 마침내 2011년 3월 법원의 결정에 따라 기업회생절차가 종료돼 이후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매년 판매실적을 갱신해온 쌍용차는 2012년 9월 말부터 노조와 무급휴직자 복직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해왔다. 노사는 10일 생산물량 증대 및 고통 분담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에 대한 복직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안에 따른 복직 대상에 희망퇴직자 1904명과 정리해고자 159명은 제외돼 노사 양측에서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여야는 이날 쌍용자동차 노사가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에 합의한 것에 대해 일제히 환영 의사를 밝혔으나 쌍용차 평택공장 앞 철탑에서 고공 농성 중인 문기주 금속노조 쌍용차 정비지회장은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결정은 국정조사를 피하려는 꼼수"라며 반발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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