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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변경에 경제성 향상…도시철도 '기장선' 탄력

기장읍 시가지 통과 적용때 비용편익분석 1.129로 상승

  • 국제신문
  •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  |  입력 : 2012-09-03 21:26:12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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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 수송 인원 2700여명 ↑
- 오늘 군청에서 용역 보고회

계획 단계에서 표류하고 있는 부산도시철도 기장선(4호선을 기장읍까지 연결하는 노선)의 건립 가능성이 높아졌다. 부산시의 기본계획안을 변경해 정거장 수를 줄이고 지역주민 편의를 고려한 새 노선안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 노선안은 전문기관의 기초조사에서 비용편익분석(B/C)도 기본계획안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기장군은 4일 기장군청에서 도시철도 기장선 예비타당성 기초조사 최종보고회를 열고 지난 5월 부산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기장선 용역 결과를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앞서 부산대 산학협력단은 지난 6, 7월 세 차례의 자문회의와 중간보고를 거쳐 최적안을 도출했고 지난달 8일에는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기장군이 마련한 기초조사안의 노선은 시가 2009년 작성한 도시철도 기본계획안과 차이가 있다. 시의 기본계획안이 교리지역에 편중돼 기장읍 중심부 주민 이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충분히 고려해 기초조사안은 기장읍 시가지를 관통해 안평역~기장역~교리역을 지나도록 설계됐다.

기본계획안은 기장읍 시가지를 관통하지 않고 안평역~교리역으로 가는 노선이었다. 정거장은 기본계획안보다 2곳이 줄어 4곳이다. 안평역부터 상당 부분이 지하구간으로 구상됐던 점에 비해 전 구간 지상구간(고가)으로 변경됐다. 노선 총연장은 6.04㎞에서 6.6㎞로 0.56㎞가 늘었다.

건설비는 애초 예상보다 372억 원이 증가한 3573억 원으로 예상된다. 군은 총사업비의 10%를 부담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추산된 건설비로 따지면 350억 원가량이다.

군은 기장선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시에 사업비의 10%(당시 300억 원가량)를 부담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 도시철도 건설사업비는 국비 60%, 지방비 40%로 재원을 조달한다. 군이 10%를 부담하면 시는 30%만 마련하면 된다.

기초조사안에 따르면 B/C는 기본계획안 0.783에서 1.129로 한층 높아졌다. 하루 수송인원도 1만8722명에서 2만1425명으로 늘어 경제성이 나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기장선은 2015년 공사를 발주해 2020년 완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장선이 제대로 건설되기까지는 아직 남은 절차가 많다. 우선 시가 국토해양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의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현재 도시철도 다대선, 사상하단선, 노포북정선이 추진 중이거나 추진될 예정이어서 시의 예산 부담이 크다는 점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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